최만리가 반대 명분으로 명나라와의 엇박자 + 유학자로서의 우려를 주된 논리로 내세움
최만리 상소 내용 요약
1. 한글 쩌는것은 인정합니다
2. 한글이 퍼져 누구나 사용하게 되면 대부분의 일을 다 한글로 처리할 수 있을것입니다
3. 2가 성립하면 불편한 한자는 경쟁력이 없어서 도태됩니다
4. 한자가 도태되면 유학 경전의 원문을 이해하지 못해 포기하거나 공부를 하려 해도 원문을 모르면 제대로 익히기가 어렵습니다
결론 : 성리학의 나라에서 너무 위험합니다
현재 한자가 어찌되었는지 정확하게 예측함
실제로 조선 중후기만 되도 요새 공부안하는 선비놈들은 언문만 알지 한자를 제대로 몰라서 경전 해석도 제대로 못한다고 까는 사례가 보이기 시작
세종도 여기엔 반박 논리가 마땅치않아 고민하고 있는데..
정창손이 갑자기 거기서
자고로 백성은 본질이 천하여 삼강오륜을 익힌다 한들!!
댓글(10)
당시 세종도 속으로 욕하면서도 기뻐하지않았을까? ㅋㅋ
근데 실제로 명에서 뭔가 태클을 걸었다는 얘기는 못들었는데
별로 신경 안썻나?
뭐 자기 나라랑은 한자로 문서 오고 외교관들만 중국어 하면 딱히 태클 걸 일 아니었을거 같음.
애초에 주위 다른 유목민이나 다른 나라도 다른 문자 쓴 경우가 없는 것도 아니고
명나라는 일단 기본으로 깔고 들어가야 이후 논리전개에 버프가 들어기니까
하드캐리
사실 최만리 주장도 성리학 경전 완벽하게 번역 하면 끝날 이야기임
오냐 익히게하게 만들겠다 의 불을지핀
여기서 정창손이??
최만리 : 성리학을 제대로 못배울까봐 살짝 걱정됩니다.
정창손 : 백성놈들 이런거 있어도 못배워먹음 (성리학의 근본 무시)
현대에도 인문학 연구자들은 한자가 기존 소양이니, 현대처럼 한글은 일상 문자, 한자는 전문가용 문자로 취급하면 문제 없었을 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