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직후, 사고 비행기가 무안 공항에 착륙하는 동영상이 촬영되어 보게 되었습니다.
비행기가 활주로에 착지를 일찍했으면 무사히 멈출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어요.
촬영자의 인터뷰에 따르면
1. 하늘에서 쾅쾅쾅 소리가 들려 보니, 비행기가 착륙중이었다.
2. 원래 남쪽에서 착륙하는데, 집위를 지나서 아주 작게 선회를 해서(원래는 경비행기도 크게 선회한다) 위험해 보여 옥상에서 촬영을 했다.
그래서 비행기의 최초 착지 지점이 궁금해졌습니다.
촬영자의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cIkrV60xFgA
이 동영상의 00:01 ~ 00:02 시간대의 비행기를 잘 보면, 연기 같은 것이 비행기 뒤로 풀썩 나타납니다
비행기가 활주로에 착지했다는 의미입니다.
착지 직전.
착지 직후, 흰 연기 같은 것이 보입니다.
그리고 그 뒤로 보이는 큰 건물은 지방경찰청 무안 항공단 건물입니다. (구글 어스로 확인)
그렇다면, 촬영자의 위치와 저 항공단 건물을 직선으로 긋고, 이 직선이 활주로와 만나는 지점이 비행기의 최초 착지 지점일 것입니다.
동영상 뒤의 장면을 보면, 지붕과 조명, 그리고 입간판이 보입니다.
카카오 맵 로드뷰로 찾아보니, 동일한 모양의 지붕, 조명 입간판이 보입니다.
대략 아래 구글어스에서 노락색으로 표기한 선 위에 촬영자가 있었을 것입니다.
이제, 해양청 무안항공단 건물과 촬영자의 위치를 선으로 그으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비행기의 착지 지점이 활주로 길이의 중간지점 정도였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북쪽에서 남쪽으로 착륙하고, 이 사진 제일 아래 끝에 있는 담벽에 충돌했으니..
사실 활주로의 절반도 넘어서 착지한 것으로 보입니다.
정말 안타깝습니다.
하늘에서 쾅쾅 소리가 들렸고, 메이데이가 선언된 상태였으니,
매우 긴급한 상황이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조금만 더 빨리 착지할 수 있었다면... 저 여행객들은 모두 집으로 돌아갈 수 있었을텐데....
또는, 왜 저 담벼락을 그렇게 단단하게 만들어 뒀는지...
철조망 같은 것으로 외부인의 침입은 막으면서, 비행기 동체는 지나가게 해 뒀으면 어땠을까도 싶습니다...
다시 한번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그리고 그 가족들의 상처도 빨리 치유되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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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2)
옆이 바다인데 그쪽으로 갈수 없었었나 생각해봅니다
메이데이 선언 후 2분인가 만에 착륙했다고.. 정황상 아무것도 컨트롤이 안되고.. 할수 없는 상항 이었던것 같다고 합니다. 수동으로 랜딩기어 내리는데 30초 걸리는데... 그거 조차 할 시간이 없었던것 같다고...
이상한 부분은 원래 공항접근 한참 전에 랜딩기어를 내리는데... 랜딩기어에 문제가 있었다면 2분 전이 아니라 5분전에 이미 메이데이가 나왔어야 해요.. 이 부분이 진짜 이상합니다..
새가 날개에 꼈다고 피해자가 카톡을 남겼더군요 즉...새가 날개에 껴서 방향 전환이나 기수 조종을 못하는 상황이 아니였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선회도 못하고 바로 착륙한게 아닐까 싶어요...
결과론적이지만 착륙 당시 기체 랜딩 방향각을 도로 옆 흙바닥 지역쪽으로 비스듬하게 잡아서 흙바닥 한가운데에서 멈출 걸로 예상되는 쪽으로 잡았다면 최소한 고속으로 공항 끝 방벽에 충돌히는 것을 막아 사상자를 줄이게 됐을 거 같기도 하네요.
FLIGHTRADAR 상으론 359도 방향 500FT 정도까지 나옵니다. 그 후 G/A 하여 급하게 선회 후 활주로 반대편에서 착륙을 시도 한 것으로 보입니다. G/A 후 고도가 조금만 더 높았고, L/G 수동 조작이 가능했다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삼가 고인분들의 명복을 빌어봅니다.
G/A를 위해 L/G를 다시 UP 했을 가능성은 없을까요? G/A 후 고도가 충분이 올라가지 못 한 상황으로 봅니다.
원래 이런 대형 사고들은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연속적으로 일어나 발생하는게 대부분이죠 ㅠㅠ
서해안이라 수심을 파악할 시간도 없었고 수온 문제도 있었으니 그건 어려울거 같아요 주말에 무슨일인지.....
버드 스트라이크, 랜딩기어 이상 등등은 사실 다 예상가능 한 시나리오입니다.(심지어 콘크리트 외벽조차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큰 사고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는게 안전관리일텐데.... 이런 사건은 적어도 주요원인이 4~5가지, 부수적인 원인이 10가지들이 복합적으로 얽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당장에 들리는 소문으로는 항공사의 원가절감, 공항의 조류충돌담당 부족 등의 이야기가 나오는거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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