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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탱크 | 15/08/14 03:40 | 추천 24 | 조회 2561

파워텍 6단 자동 미션 변속충격 있으신 분 참고 해보세요 +1427 [8]

보배드림 원문링크 https://m.bobaedream.co.kr/board/bbs_view/best/53441

 

저한테 11년식 파워텍 6단 미션 장착한 차가 한대 있는데

 

간헐적 변속충격으로 수리 한 적이 있어서 한 번 써봅니다  (참고로 해결 되었음)

 

 

 

증상은 대부분 냉간시동시

1. 출발을 위해 브레이크 밟은 상태에서 D 모드로 기어를 넣는 순간 쿵 하면서 차체, 특히 운전석 발아래 쪽으로 강한 충격이 오거나 (일반적인 냉간변속 약간 거친 정도랑 차이가 큼)

 

2. 출발 하면서 기어가 1단에서 2단, 또는 2단에서 3단으로 넘어가는 순간 뒤에서 당기는 듯한 느낌이 나면서 차체가 울컥

 

3. 속도 줄이면서 3단에서 2단 혹은 1단으로 기어가 자동변속 되면서 1번과 비슷한 쿵 하는 충격

 

대략 이런 증상입니다

 

참고로 증상발현시 사업소 등에 가져가면

대부분 경우 재연 불가능 하고

 

웜업이 덜되어 그럴 수 있다 (실제로 예열이 끝나면 증상발현 빈도가 줄어듬)

변속 습관이 이상하게 기억되어있을테니 리셋해 주겠다

등의 대처를 해줄 것입니다

 

이상황에서 계속 방치하면 충격과 함께 엔진 경고등이 들어오는 경우도 있는데

그때 코드가 P0711, P0712, P0713 등으로 뜨게 됩니다

 

 

제가 국내와 해외의 현대차량 대상 게시판들 계속 뒤져본 결과

국내에서와 해외에서의 대처법이 철저히 다름을 알게 되었는데

일단 국내쪽에선 오토미션 전체 교환 쪽으로 가는 것을 쉽게 볼 수 있고 (상대적으로 낮은 부품가와 공임이 이유인 것으로 생각)

해외에선 아예 오너들 에게 까지 잘 알려진 수리법이 있습니다

 

 

현재까지 해당 차량은 2010년식 이후의 거의 모든 현대 판매 차량들중 전륜/4륜 6단 미션 장착 차량이라 보시면 됩니다

 

문제는 "미션 유온 센서"인데

센서가 미션유온의 정확한 값을 읽지 못하는 상태에서

잘못된 온도에 맞추어 변속 타이밍을 진행하므로

일어나는 변속충격 이라고 대충 설명 됩니다

 

기존의 센서 + 배선 형태의 부품이 통합형의 부품으로 개선 되어 나왔고

부품 교환으로 해당 증상은 해결이 됩니다

 

 

개념도는 대략 이렇구요

 

 

 

다만 이 센서가 미션의 내부에 위치하다보니

 

작업전 미션유와 라디에이터를 드레인 해야 하고

재조립하면서 가스켓이나 실러 등을 다시 도포 한후 대략 4.7L 정도의 미션유를 보충 하여야 합니다

냉각수도 마찬가지로 보충

 

 

일단 지금껏 해외포럼에서 알려진 바로는

컴퓨터 리셋, 미션오일 교환, 인히비터 스위치등 교환의 대처는 해당문제가 반드시 재발 하며

미션의 전체 교환 또한 문제를 일으키는 부품이 교환 안되는 이상 재발이 시간문제 입니다

참고로, 현대 미주법인 공식 정비지침에 해당 차종중 최신인 LF 소나타도 포함 됩니다

 

 

종종 변속 충격이 오는데 수리가 어려워 고민이신 분들은 한번 참고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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