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쿰 업뎃 전 메랜과 옛메의 차이
저기 SP 되돌리기 차이 보임?
이거 때문에 메랜은 레벨업 빌드부터가 옛메랑 다르기도 함
또, 옛메에 존재했던 피작이라는 문화
제작진이 이거 비정상적이라고 그냥 정상화 해버림
메랜 자체가
옛날 메이플의 재미는 살리되, 그시절의 과도한 불합리는 쳐내겠다
라는 기조에서 제작되고 있어서
이런 사소한 차이가 되게 많음
단적으로 밸런스도 좀 달라서, 빅뱅 전까지 팔불신에도 못끼던 ㅂㅅ 직업 섀도어가 메랜에선 나름 대기만성형 직업으로 대우 받고 있고
고로 단순하게 그시절 메이플이 추억미화면 메랜은 왜 흥함? 이란 질문은 의미가 없음
그 메랜 자체가 그 시절 메이플이 미화라는 방증이거든
어지간하면 게임이 재밌으니까 쌀먹이 꼬이는거지 쌀먹부터 꼬이진 않는데 말이지
ㅋㅋㅋ
던북공정 때문에 욕 엄청 먹던 던파도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BJ들의 항아리 까기가 있을 정돈데 온라인 게임 안해봤나봄..
이래저래 많이 완화한 건 사실인데
감안해도 성장 속도가 뒤지게 느린 건 여전함
옛매=메랜은 당연히 아니지만, 지금 해봐도 매력적인 부분이 있긴 하다는 증거도 된다고 봄
ㅇㅇ 그러니까 메랜의 기조, 그러니까 그시절 재미를 추구하면서 지나친 불합리를 쳐낸다 라는 부분이 성립한다고 생각함
다만 그 재미랑 별개로 그시절 메이플엔 미화하기엔 ↗같은 부분이 많았다는 이야기고
이런 글이 개멍청한게 메이플이 수십년된 게임인데 그 때 당시 게임 지금 해봤자 재밌는게 얼마나 있다고 지금 하면 재미없어서 못함 이런 소리 하는지 모르겠음..
실제 중독물질인 ㅁ약조차도 같은 양으로는 똑같은 자극을 못주는데
겨우 흥미 위주로 하는 게임이 똑같은 재미
그 왜 흥함이야기 나올때 누가 몇십시간식 박아서 겜하냐 지금 나오면 망한다고 말이 계속 나왔었거든 초기 이 주제의 시작점인 무한사냥이 옛메에서 불합리한거빼면 아직도 먹힌다는거라
옛날 메이플의 재미는 살리되, 그시절의 과도한 불합리는 쳐내겠다
근데 이걸로 성공한거보면 반대로 옛날 메이플 스타일도 비정상적인 구조로 짜인 불합리만 쳐내는식으로 발전했어도
살아남을수 있을만한 가치는 있었다고 생각함.
지금 말나오는거처럼 예전스타일로 밀고갔으면 무적권 망했다 정도는 아니지 않을까?
나는 그 불합리에 초점을 두고 옛날 그대로 갔으면 망했다 자체는 맞다고 생각함
아예 재미가 없다, 그건 틀린 말이 맞다고 보고
불합리한 게임이긴한데 얼추 완화도 해주고 추억 회상하기도 좋으니 하는거지
매직클로 스킬레벨을 10에서 11로 올렸다고
포션값이 안나와 파산당하던 겜이 있었다? 뿌슝빠슝
걍 뭐 고전게임 수요 있는거랑 비슷한거지 지금 메이플에서 저때 느낄수있는 감성이나 경험을 느낄수있는것도 아니고 지금 온라인게임 대부분겪는 문제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