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평소 보배 눈팅만하는 평범한 사람입니다
오늘 일어난 제주항공 참사에 너무나 놀라고 비통하고 참담하였는데요
우선 너무나 허망하게 돌아신 모든 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부디 남은 유족분들께서 마음 추스를 수 있게 신속한 지원이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현재 많은분들이 의문을 갖고 추락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해시며 뉴스를 보시는데 , 저또한 뉴스를 보며 개인적으로 오늘 각 방송국의 쏟아지는 추측성기사를 보며 답답한마음이 있어 이렇게 가입하고 용기내 견해를 올립니다
이미 다른 많은 커뮤니티에도 현직이신 분들께서 의견을 내주고 계시는데요 거기에 더해 조심스레 의견을 보태보고자 합니다
저는 5년차가 되는 부기장으로 현재 근무 하고있습니다
제가 근무하는 회사 취항 스케쥴 상 무안공항에 직접 랜딩 경험은 없으나 오늘 사고가 난 737 -800은 엊그제까지도 직접 운항한 기종이라 잘 알고있습니다
제 지식을 토대로 우선 사실을 말씀드리자면,
1.737-800NG 는 최근 몇년간 사고 및 결함 이슈가 있었던 737MAX 와는 다릅니다 전세계적으로 최다판매 기종이라 타 기종에 비해 사고율이 높을뿐입니다
2.버드스트라이크는 생각보다 많이 자주 일어납니다
3.버드스트라이크는 분명 일어난것으로 보입니다
4.해당 기종 및 모든 쌍발기는 엔진1기가 파이어가 되어도 충분히 장시간 안전운행이 가능합니다
5.기체 결함 가능성은 낮습니다 (수완나폼에서 무안까지 별다른 이슈가 없었습니다)
6.무안공항2800m 는 737기종이 취역하기에 짧은 길이가 아닙니다
7.동체착륙은 최후의 수단입니다
다만 최후의 수단인 만큼 충분한 준비가 필요하고 이는 훈련상황에서 배우고 엄연히 절차가 존재합니다
8. 항적과 복행 이후 시간대 별 과정을 봤을때 모종의 상황이 발생하여 즉각적인 동체착륙 비상절차는 수행되지 않은것 같습니다
이를토대로 가능성이 높은 방향으로 견해를 밝히자면,
최초, 풍향에 맞게 01 런웨이로 정상 1차 착륙시도 중 최종 접근단계에서 버드스트라이크가 발생합니다
아마 바로 엔진 이상을 감지했을거고 절차에 따라 복행을 결정하고
복행 절차에 들어갔을겁니다
공개된 영상을 보면 우측엔진에 불꽃과 연기가 발생하는데
엔진1이 꺼져도 좌측엔진이 작동하기에 각 엔진의 독립적인 유압이 살아있기때문에 에일러론 이나 랜딩기어 등 은 작동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확실하진 않지만 버드스트라이크의 충격이 유압전달부분에도 영향을 끼쳤다면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그렇다하더라도 절차에 따라 APU 등 비상 전력으로 유압을 전달할 방법은 있습니다 ( 비행기는 유압으로 모든 조종계통을 컨트롤하기에 제 1 제 2 제3 의 비상 동력원과 유압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장님께서는 버드스트라이크와 엔진아웃 직후 상황파악을 시작 했을것이고 복행 절차 ( 급상승15초)와 함께 메이데이를 선언합니다
그 이후 유압을 살리고 장주( 복행패턴) 을 통해 재 착륙을시도하려했을겁니다만 모종의 이유로 절차가 수행되지 않고 급히 급선회 및 19런웨이로의 동체착륙이 이루어집니다
유압이 살아있고 급선회지만 비행컨트롤이 가능했다면
동체착륙을 해야할만큼, 그리고 연료를 버리는 등의 동체착륙 절차없이 급하게 동체착륙을 해야할만한 긴급한 상황이 무엇일까 생각해보면.... 메이데이 후 최후로 랜딩기어수동장치 해제도 못할만큼 긴급한 상황이 무엇이였을까 가정해보면...
제가 만약 해당 사고를 접했다고 생각해보고 가정해봤을때 생각 난것은 엔진에서 발생한 유독 가스 유입 입니다
버드스트라이크 직후 화재로 인한 유독가스가 기내로 유입되고 순간적인 랜딩기어 및 조종면 등의 조종불능이 발생했다면 패닉상태에서 유압복구나 연료,속도조정등의 절차를 버린 채
메이데이를 선언하고 급선회 후 동체착륙을 시도할 수 밖에
없었을것이란게 저의 견해 입니다
물론 정확한 사고조사가 이루어 져야겠지만
현재까지 나온 정보를 토대로한다면 이게 가장 가능성이 높은
시나리오입니다
공항공사나 항공사에서는 이런 상황을 가정하여
버드스트라이크 사고예방을 위해 여러조치를 취합니다만...
이번 사고는 최악의 가정과 최악의 상황이 겹친 너무나 안타까운
악재로 여겨집니다..
랜딩 영상의 기체움직임을 보면 기장님께서는..
최후까지 ..끝까지 ..
저라면 ..감히 할수 있었을까 상상 할수도 없는 경이로운 노력을 하신것으로보입니다
안타깝고 가슴 아픈 이 참사가..
부디 잘 수습되고 유족분들의 아픈마음 부디 잘 추스릴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다시한번 희생되신 모든 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7]
변비엔당근 | 25/01/01 | 조회 1743 |오늘의유머
[8]
LaughManyNope | 25/01/01 | 조회 0 |루리웹
[16]
안면인식 장애 | 25/01/01 | 조회 0 |루리웹
[14]
안면인식 장애 | 25/01/01 | 조회 0 |루리웹
[19]
잠만자는잠만보 | 25/01/01 | 조회 0 |루리웹
[23]
여섯번째발가락 | 25/01/01 | 조회 0 |루리웹
[15]
검은투구 | 25/01/01 | 조회 0 |루리웹
[16]
KC국밥 | 25/01/01 | 조회 0 |루리웹
[8]
탄수화물주의자 | 25/01/01 | 조회 528 |SLR클럽
[8]
52w | 25/01/01 | 조회 624 |SLR클럽
[4]
우가가 | 25/01/01 | 조회 1624 |오늘의유머
[12]
라이온맨킹 | 25/01/01 | 조회 1164 |오늘의유머
[1]
밍먕밀먕밍먕먕 | 25/01/01 | 조회 0 |루리웹
[8]
이세계패러독스 | 25/01/01 | 조회 0 |루리웹
[9]
루리웹-4194622151 | 25/01/01 | 조회 0 |루리웹
댓글(1)
너무 안타까운 사고입니다. 원인이 명확히 밝혀지고 다시는 이런 비극이 재발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