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많은 분들이 유명을 달리하였기에 착잡한 마음을 금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 후속되는 뉴스 보도 형태를 보면은 너무나도 잘못된 정보가 많아서
조금이나마 아는 선에서 정리하여 봅니다.
국토부의 전 조사위원회 관계자라는 사람이 저런식으로 말했네요.
즉, 비행기는 어느정도 컨트롤이 가능한데, 활주로 터치다운 지점을 지나서 접지를
하여서 오버런하여 벽과 충돌하였다 라는 의미로 이해됩니다.
저 뉴스를 보고는 조금 많이 분노하였습니다.
일단 항덕으로써 제가 아는것 몇자 적습니다.
1. 어느정도 속도 컨트럴이 가능한데
블랙박스를 까보기전에는 그 누구도 단정하기 힘듭니다.
한쪽엔진은 완전히 플레임 아웃된것으로 추정되고, 한개의 엔진으로 비상착륙을
하였는데, 어떤 근거로 속도 컨트럴이 가능하다고 추론하는지 이해 안됩니다.
2. 엔진이 꺼져도 유압은 살아있습니다.
현대 여객기는 양쪽 엔진이 다 꺼져도 동체밑에서 조그마한 풍력발전용 기구(RAT)이
나와서 필수적인 전력을 생산합니다.
3. 737-8형의 유압계통은 엔진구통 펌프 및 전기모터 구동 펌프로 3원화 되어있습니다.
즉, 한쪽의 엔진이 완전히 플레임 아웃되었으면, 유압부족 경고가 떴을것이고, 바로
EMPs 전기 모터 구동 펌프가 작동했어야 합니다.
4. 혹시 불충분한 유압으로 억지로 착륙한것은 아닐까 ?
비행기의 모든 조정은 유압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런데 혹시 유압이 부족하여
랜딩기어를 내릴 수 없었던것은 아닐까 ???
5. 또한 불충분한 유압이라면, 조정하는데도 엄청 힘들었을것으로 보입니다.
목격자 진술중, 작은 비행기도 복항을 할때 크게 선회하는데, 이번 사고난 비행기는
엄청 회전반경을 작게 급하게 선회하여 그때부터 촬영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즉, 이는 비행을 유지시킬 수 있는 시간이 거의 안남아있지 안았었나 의심합니다.
(이 목격자 진술과 항적과는 모순이 있습니다. 어느게 진실인지...)
6. 터치다운 위치
비상착륙시에는 활주로 중간지점에 착지하는것이 거의 국룰입니다.
이것은 몇가지 이유가 있는데,
a. 통상적인 활주로 터치다운존에 착륙하기 위해서는 정교한 엔진출력 조정이
필요합니다.
b. 이번과 같이 한쪽 엔진이 플레임 아웃된 상태에서는 한번에 확실하게 접지할 필요가
있으며, 이때에는 활주로 중간지점을 목표로 접지하는것입니다.
7. 오버런의 이유.
동체착륙하고 기수가 접지되지 않았다고 속도가 너무 빠르다고 단정을 하시지만,
이것은 파일럿이 [동체착륙 매뉴얼대로 완벽하게 조정]하여서 그렇습니다.
https://youtube.com/shorts/Qy5cLtS5u_M?si=FZVTxvQx2MBU_BUO
위에 동영상을 보면은 엄청 느린속도까지 기수를 수평으로 유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8. 터치다운 이후
엔진 두개가 다 역분사하며 속도를 줄일려고 노력하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비행기 속도가 안줄고 주~~~~욱 미끄러져 나가는 모습입니다.
https://youtu.be/SZ05w9w7CG4?si=JaHMNoa91YVUEGsa
1분20초 부터 보시면 비교 가능합니다.
결론
조종사의 실수는 절대로 아닙니다.
또한 터치다운할때 속도가 매우 높은듯 하였고, 복항할때 급선회를 하였다는 점, 그리고
랜딩기어를 내리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하면, 비행이 거의 불가능한 상태에서
비상 동체 착륙을 하였다고 판단됩니다.
은근히 조종사 실수로 몰고 갈려고 하는 국토부 전 의원의 인터뷰를 보고 열받아서
조금 아는 덕후 지식으로 끄적여 봅니다.
*******************
특집뉴스 보고 와서 몇자 더 추가합니다.
사고 비행기의 항적입니다. 그냥 오던 방향 그대로 직진하여 바로 동체작륙하였습니다.
이것이 말해주는 것은 딱 하나입니다. 조정불능
오늘 오전 저 시각의 무안공항 활주로 착륙 방향은 북->남으로 착륙이었다고 합니다.
즉, 얼마나 급박한 상황이면, 활주로에 역주행으로 동체착륙을 한 것 입니다.
두번째는 MBC 뉴스에서 활주로에 Approach하는 화면을 보여줬는데, 에어브레이크와
프랩이 안내려왔습니다. !!!!
Landing Flap을 안펴고 착륙이라뇨 ?????
그리고 착지 직전 영상을 보면은 랜딩속도가 너무 높아서 일정거리 활주로 바로 위를
활공하는 장면이 있었습니다. 이때도 에어브레이크는 작동 안했습니다.
저 개인적인 결론
조종사가 메이데이 선언후 3분간 해당 비행기는 조정 불능에 가까운 상태가 아니었을까 ??
[17]
루리웹-7313624274 | 18:23 | 조회 0 |루리웹
[7]
예스교미 | 17:10 | 조회 0 |루리웹
[9]
루리웹-9933504257 | 18:22 | 조회 0 |루리웹
[13]
평안남도 토레스 | 18:22 | 조회 0 |루리웹
[17]
요시프 티토 | 18:22 | 조회 0 |루리웹
[14]
검은투구 | 18:20 | 조회 0 |루리웹
[12]
밤끝살이 | 17:29 | 조회 0 |루리웹
[14]
흰소나무 | 18:10 | 조회 0 |루리웹
[28]
보추의칼날 | 18:20 | 조회 0 |루리웹
[27]
제주감귤라그 | 18:21 | 조회 0 |루리웹
[1]
총든버터 | 17:17 | 조회 0 |루리웹
[29]
루리웹-82736389291 | 18:17 | 조회 0 |루리웹
[7]
lara | 18:16 | 조회 965 |보배드림
[9]
Ghst | 18:11 | 조회 0 |루리웹
[23]
wonder2569 | 18:05 | 조회 3225 |보배드림
댓글(29)
복행 후 한바퀴를 돌지 못하고 반대편으로, 1400미터 부근에서 터치다운 한 것 같은데, 이것은 한바퀴를 다 돌지 못할 정도로 급한 상황이었던 것 같습니다. 조종사는 저런 상황에서 저렇게 동체를 유지 했다는 것은
정말 최선을 다한 거라 볼 수 있습니다.
충돌하는 교통사고가 났을 때,
'운전자가 차가 없는 곳으로 핸들을 빨리 돌려야 했다'
'가드레일 쪽으로 밀고 갔으면 괜찮았다'
하는 것과 다를 바 없는 댓글 다는 인간들이 참 많습니다.
블랙박스 분석해야 정확하게 알겠지만......보잉 비행기에 비행기 정비 불량이 사고 원인이라는 데 제 돈 500원 걸어봅니다. 저가 항공사 비행기 정비 제대로 안 한다고 기사가 여러 번 났었습니다. 어떤 분은 돈보다 목숨이 중요하다면서 대형항공사 타야 한다면서 절대 저가 항공 못 타게 하더군요.
전문가는 아니지만 이미 기존에 착륙을 하려 했을때 바퀴는 내려와 있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바퀴를 내렸다가 조류 충돌 경고를 받고 다시 바퀴를 집어 넣었다면 그때 바퀴로 새가 들어가서 파손을 일으켰을까요?
저도 그 부분을 언급하지 않음이 궁금하더라구요. 1차 착륙시도 수분전에 랜딩기어가 이미 내려와 있어야 하는데요. 1차시도에서도 랜딩기어가 안내려왔다는 상황이라...
지금 전라도민들이 전부 나서서 무안공항을 제주항공으로 바꿔서 보도하라고 요구하고 있는 것 같은데, 지역비하가 아니라 무안공항은 허브 국제공항으로써 입지가 불리함.
광주공항을 국제공항으로 확장했으면 공항 접근성도 더 좋았을텐데 왜 공항 바로 옆에 저수지가 있고 거기가 철새도래지인데도 허브공항으로 지정했는지..
또, 승객이 가족과 카톡에서 버드스트라이크라고 말했고, 생존 승무원도 똑같이 버드스트라이크였다고 말했음. 더 정확한건 향후 조사가 필요하겠지만 지금으로썬 제일 유력한게 공항이 문제라는 결론..
그리고 무안공항은 14개 지방공항 중 버드스트라이 확률이 제일 높다고 공시되어 있음.
지금 cnn에서는 국제공항인데 활주로끝에 담장이 있다는게 이번 비극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합니다.활주로는 방향에 따라 이착륙 위치가 수시로 변하니 대형기가 착륙하는 국제공항은 양쪽 활주로 끝부분은 최소 몇키로이상 담장이나 구조물이 있으면 안된답니다.바로 동체착륙이나 브레이크 고장등의 이유로요. 근데 한국방송에서는 그런말이 전혀 없네요.그리고 CNN BBC NHK는 죄다 마지막 충돌후 폭파직전까지만 보여주는데 중국 CGTN은 폭파하는거까지 다 보여주네요
랜딩기어. 그리고 꼭 동체착륙..바다도 있는데
제가 쓴글과 맥락이 비슷하네요. 전 욕을 많이 먹었는데 항덕이 쓴글은 역시 다르군요
기장님의 운전 미숙으로 치부해 버릴까 염려스럽네요~
글쓴님, 인재가 아닌 이유라고 하시면 천재라는 말씀이신가요?
테러
저도 통제불능으로 보임,,,리버스트러스트는 오른쪽 터빈만 작동한걸로 보임,
터치다운후 노즈다운을 했더라면 속도가 좀더 줄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