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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세계 .. | 11:53 | 추천 20 | 조회 56

[유머] 닌텐도가 개발비 증가에 있어서 창의성 투자가 더 중요하다고 해도 되는 이유 +58 [13]

루리웹 원문링크 https://m.ruliweb.com/best/board/300143/read/68847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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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의 주 승부처가 자사 콘솔 개발이라 닌텐도는 저 말대로 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기도 함.


닌텐도가 만약 Wii U 때 자사 콘솔을 결국 포기했다는 가능성을 생각해 보자.


(사실 실제로 스위치 프로젝트 접을 고려도 했었다는 인터뷰도 있음)



그 경우 닌텐도는 타 콘솔 + PC 시장에서 경쟁했어야 할 거임.

지금 닌텐도 개발 체제가 비창의적인 부분에 예산을 별로 안 쓰거든.


쓸데없이 높은 해상도나 프레임레이트, 그래픽만을 위한 신기술 등등 같은 게 닌텐도가 말하는 "창의적이지 않은" 대규모 투자에 속함


이런 거 없이 닌텐도 게임이 타 콘솔로 바로 출시되었을 경우, 닌텐도가 타 회사 대비 우위성을 점할 수 있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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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그 경우 닌텐도가 대타격을 입었다고 봐


N64 때, 닌텐도 서드파티들이 닌텐도 버리고 PS나 세가새턴으로 이주했던 이유가 다 있음

스펙 차가 나고 개발 난이도 차가 나버릴 경우 굳이 "닌텐도" 기기로 신작을 낼 필요가 없는 거야.


당장 Wii 때만 해도 Wii 컨트롤러 신기능 대응하다가 결국 포기하고 wii 게임을 ps2 동시발매(...)로 내버린 서드파티들 수가 장난이 아니었거든.



그러니까 저 발언은 닌텐도니까 당당하게 할 수 있는 발언이기도 함

스위치 안에서 닌텐도보다 그래픽을 잘 뽑을 수 있는 회사가 없으니

그래픽 퀄리티 관련 치킨게임에 닌텐도가 참여할 필요성이 없으니까,

그쪽 관련 추가지출이 없으니까 닌텐도는 저래도 돼


근데 다른 회사들은

PC 게임 수요와 현세대 콘솔 그래픽 경쟁에 뛰어드는 회사들은

그 "그래픽만으로 게임을 평가하는 유저층"에 출시전에 크게 휘둘릴 수밖에 없음

이게 한줌단이긴 해도 게임 출시 전 분위기를 결정하는 팩터긴 하거든

그래서 그쪽에 계속 투자를 진행하는 거임

그러다보니 창의성에 투자할 금액마저 그쪽으로 빠져나가다가 그래픽만 좋은 척 하는 양산형 게임이 나오는 거고


결국 뚝심을 가지고 창의성에 투자하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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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이 많거나


닌텐도 - 나무위키





환경이 정비됐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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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ㅁㅊㄴ들만 모으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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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면 횡령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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