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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트진순.. | 12:53 | 추천 23 | 조회 47

[유머] 최적화에 미1친놈들이었던 90년대 게임 개발자들 +49 [4]

루리웹 원문링크 https://m.ruliweb.com/best/board/300143/read/68572665





1998년 PS1으로 출시된 바이오하자드 2 

 

그 당시 기준으로는 상상도 못 할 방대한 스케일,

주인공 선택에 따라 다른 시점에서 진행되는 스토리,

그리고 PS1의 성능에 힘입어 당시로썬 엄청난 3D 연출까지.

 

세기말을 대표하는 전설적인 명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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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인기에 힘입어 게임큐브, 세가 세턴, PC, 닌텐도 64등 온갖 기종으로 이식되기도 함.

 


근데 눈치 빠른 사람이면 위 짤에서 뭔가 이상한 점이 보일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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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700MB CD 2장으로 출시된 바이오하자드 2(총 용량은 약 800MB)가

 

64MB짜리 카트리지만 쓸 수 있는 닌텐도 64로 이식됐음

 

 

그러면 “당연히 내용이 짤렸거나 그래픽 개판 나거나 2D로 다운그레이드됐겠네?” 싶을 거임.







하지만 전혀 아님


오히려 게임은 완벽하게 이식됐고, 배경 설명 아이템 같은 아이템이 추가되기까지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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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식을 담당한 개발자들은 이걸 위해서

 

- 텍스처 압축
- 영상 압축 + 소프트웨어적 업스케일
- BGM을 미디화한 뒤 MUSYX로 변환

 

등 지금 보면 "어케 했냐 ㅅㅂ" 소리 절로 나오는 각종 최적화 기술을 갈아 넣음



참고로 위에 올렸던 움짤 두 개 합치면 딱 64MB 정도인데

 

그 용량에 CD 2장짜리 게임을 게임플레이 손실 없이 우겨넣음

 

 


덕분에 닌텐도 64판 바이오하자드 2는 완벽한 이식+카트리지 특성상 로딩 시간이 거의 없어서 오히려 더 좋아하는 팬들도 많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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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요즘 AAA게임들(구체적으로는 콜옵)이 쓸데없이 싱글 플탐 8시간에 300기가씩 하니까 이런 밈 짤도 생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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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이 미친 이식 작업을 한 곳은 '엔젤 스튜디오'라는 회사였는데

 

이 회사는 2002년 테이크 투 인터렉티브에 인수되고

 

 

사명을 '락스타 샌디에이고'로 바꾼 뒤 만든 시리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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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 데드 리뎀션 시리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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