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d est veritas?(Τ? στιν αλ?θεια;)"
"진리가 무엇인가?" (공동번역―요한 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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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한테 돌직구 박는 캐릭터라서
기독교를 혐오했던 니체는
"유일하게 성경에서 건질만한 캐릭터"
라는 평가를 내렸고
조직신학 신학자인 폴 틸리히는 이렇게 말했음.
"모든 심각한 의심과 진리에 대한 실망 속에는 아직 진리에 대한 열정이 작동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진리에 대한 당신의 불안을 너무 빨리 해소하려는 사람들에게 굴복하지 마십시오.
그 유혹자가 당신의 교회이든, 당신이 속한 당파이든, 아니면 당신의 부모 때부터의 전통이든 간에
정말 당신 자신의 진리가 아니면 거기에 유혹 되지 마십시오.
만일 당신이 예수와 함께 갈 수 없다면 모든 심각함으로 진지한 회의주의자인 빌라도와 함께 가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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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하자면
"사람들의 고통과 질문을 무시하는
가짜 기독교를 무식하게 믿는거보다
차라리 빌라도처럼
진지하게 질문을 던지려 하는 것이
진리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가야 할 길이다."
고 말씀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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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치기로, 혹은 기독교에 대한 이해 없이 성경을 읽은 사람은
빌라도를 무작정 나쁘게 볼수밖에 없는데
예수는 사실상 빌라도의 질문을 회피하거든.
근데 신학적인 관점에서는
기독교의 본질을 찌르는 질문을 던지는 캐릭터라
그 회피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서라도 빌라도는 단순한 악역일수가 없음.
(그래서 사이비 기독교는 저 질문 자체를 묻어버리지)
댓글(21)
성경 속의 빌라도는 기질이 뼛속까지 악한 사람이라기 보단 맡은 책임에 비해 책임감이 부족하고 심지가 약할 뿐인 은근히 평범한 인간상
개인적으로는 요한복음에서 예수님이 빌라도의 질문을 회피했다는 것보다 빌리도가 눈 앞에 있는 명확한 진리를 깨닫지 못한 거라고 생각함
요한복음의 주제는 1장 5절이 핵심이거든
‘빛이 어둠에 비치되 어둠이 깨닫지 못하더라‘
폴 틸리히는 절대적인 유신론의 주장은 결국 무신론으로 귀결된다는 말씀도 하심.
자신 있으면 문화의 신학 도전 추천
공동번역에는 빌라도 손 씻은거 빠져있넹
사도신경이 그냥 전해져 내려오는 전통이라 그래 하는거지
확실히 지금 빌라도는 평가가 그냥 회피했다 그정도인듯
진리는...고집멸도
빌라도는 제우스 믿는 로마인.
제우스가 동네마다 다니며 처녀 따묵고 자식 싸지르는 것을 어렸을 때부터 신앙으로 믿음.
무슨 유대지역에 왔더니 어떤 인간을 제사장들이 모두 달려와서 신의 아들이라고 데려옴.
설마 이 지역신이 처녀 따 묵어서 나은 애 아냐? 이 녀석 죽였다가 지역신에게 저주잗아서 풍토병으로 죽는 거 아냐?
초긴장.
손까지 씻으며 나는 상관없다고 외치고 빤스런
다 제우스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