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게 학문적 견해로 인정이 된다고 하면
우리가 그 사람을 매국노 친일파라고
역사, 사회학적 관점에서의 ‘가설’을 내는 것도
학문적 견해로 인정 받아야 하는게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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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1)
저걸 명예훼손으로 인정하면
이것도 명예훼손으로 뒤질 수 있음
ㅇㅇ 너도 정식으로 그렇게 책을 내면 인증받을 수 있음
언론의 자유와 그것에 대한 비판은 다른 영역에 있음.
학술적 견해를 밝히는 것과. 그것이 학술적으로 잘못되 있음을 지적하는것 역시 달느 영역에 있듯이
학술적 견해는 누구라도. 어떤행태라도 주장 자체는 가능함. 그것이 윤리적인 문제를 안고 있지 않다면.
잘못된 주장이라면 그것에 대한 반박이 리뷰에서든 다른 논문에서든 어디서든 날라옴.
하지만 그런 주장을 하는것 자체를 막지는 못함. 그것이 언론의 자유에 일부일 터이니까.
논문이라면 그것을 출판하는 곳은 이를 심사하고 이것이 잘못되 있음을 밝히거나
그런 주장도 납득하고 발표를 할수도 있음.
하지만 그건 그것대로 해당 논문지를 비판할 근거가 되기도 함.
중요한건 발표 자체는 가능함. 개인이 논문지에 투고하는것도.
논문지가 심사하고 그것을 출판하는것도.
그것이 잘못되 있음을 비판하는것 역시 가능함.
하지만. 비판될 내용이기에 그것을 법으로 막는건 다른 문제라는거임.
주둥아리로 쓰레기를 토해내니 인간쓰레기라 불러도 학문적 견해 아닐까?
특정성을 가진 개인이 아닌 집단이나 포괄적인 사람을 두고 그러는게 명훼를 안받는단거임
'XXX도 XX시 사람들은 미개하다!'-형사처벌거리 아님
'XXX도 XX시 XX동에 사는 XXX는 ㅂㅅ이다!'-형사처벌거리
누가 또 위안부로 헛소리함??
학문적 견해는 또다른 학문적 견해로 받아쳐야하는거 맞음
대신 그 과정이 엄청 길고 험난할 뿐
매춘은 돈을 받는거 아님? 위안부 분들이 이득을 취한게 있던가? 아닌거 같은데.
신친일매국노라고 해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