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차피 돈 벌려고 만드는거, 그냥 흥행 성공 실패 대박 폭망 땅땅 나누면 객관적 수치로 정산 되잖아?"
....
라는 말에는 한 가지 한계점이 있다.
? 뭔 소리에요 그거.
그냥 돈 얼마 벌었다. 손익분기 넘었다 하면 성공. 그 아래면 실패 이거 아님? 뭔 한계?
이 영화로 예시를 들어보자.
순제작비 2억불. 흥행 6억불.
일반적으로 손익분기점이라 평해지는 '순제작비 X 2~2.5' 공식에 따르면, 손익분기를 넘기고 흥행한 영화가 맞다.
제작사도 그렇게 생각하겠지?
제작사:
성공은 뭔 성공이야. 전작들은 10억불 찍고 다녔는데 뭐 6억? 쳐망했네.
이건 추후 흥행할 동력까지 고갈된거야. 시리즈 샤타 내려!
....
이렇듯, 같은 흥행 성적이어도 제작사의 시선, IP파워와 이전작의 흥행으로 기대되던 기대 수치, 외부 요인으로 불어나는 제작비 등의 여러 이유로
'객관적인 흥행 성공 실패 유무' 를 내기 미묘한 부분들이 생기는 것.
최근의 좋은 사례로는 이 영화.
- 2억 5천만불 흥행? 야 할리웃 블록버스터가 그거면 개꼴박 아님?
- 이거 예산이 7천만불 아래인데, 손익분기 훌쩍 넘었는데?
- 근데 1편이 3억불 넘겼고, 2편도 코시국 여파에도 3억불 근접했잖아. 지금 2억 5천이면 좀 아쉬운 수치 아닌가?
- 하지만 저때 시국이 코로나와 무관한 극장가 ㅆ불황인것도 있잖음?
- 영화 흥행에 그냥 불황 들이대면 뭔 의미임. 코시국같은 재해도 아닌데.
.....
라는 식의, 밑도 끝도 답도 없는 토론회가 열리게 되는 것이다.
이외에도,
- 9억 5천만불이면 손익분기점 씹는 대박 흥행이지 ㅇㅇ
- 근데 이거 오프닝은 10억불 아작낼 수준이었는데 낙폭 쎄게 떨어진거잖아. 아쉬운거지 ㅇ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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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는 부류도 있고.
- 얜 2억 예산에 4억 3천만불이면 손익분기도 애매한데?
- 근데 완구팔이로 뽕 뽑아서 어찌저찌 후속작 나온다고 하긴 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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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는 부류도 있다.
- 1억 5천 제작비에 4억불이면 선방했네 ㅇㅇ
- 근데 MCU 이름값에 4억불이면 망 아님?
- 넌 ㅅ발 코시국이 좇으로 보이냐? 샹치가 캐리해서 디즈니가 마블 영화들 극장에 단독으로 건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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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재해적 상황에서의 사례도 있고
- 2억불 예산에 4억 3천만불이면 손익분기 애매하잖아? 거기에 전작이 10억불 오버인데 저 성적이면 폭망 아님?
- 근데 배우 억까에 제작사에게 내버려진 영화가, DCEU 영화들이 1~2억불 수준으로 미친 듯 꼴박할때 손익분기 논할 수준으로 올라온거면... 나름 선방한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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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경우 등... 여러 사례들이 있다는 것.
이러나 저러나, 흥행 수치라면 객관적이고 정형화된 평가를 낼 수 있을거야! 란 의견도 한계가 뚜렷한 것.
사실 대부분 손익분기점은 제작사 발표가 아닌 외부 매체들의 예상치란 점에서는 더더욱 그렇다.
댓글(7)
애초에 흥행, 잘괬다 망했다 같은 말은 수치적으로 정의되지 않은 모호한 말인데
아예 손익분기점이 못넘거나 누구나 인정할만한 결과 아니면 당연히 말 나오는거
서로 합의되지 않은 정의의 애매한 말로는 토의해봤자 의미없음 다른 기준 내세우면 끝이라
사실 내가 투자자도 아닌 이상 영화가 재밌냐가 중요하지 흥행이 뭔 상관인가 싶기도 하지만...
팬들: 그치만 저게 흥해야 내 감독님/시리즈 후속작이 나온다고요!!
대충 흥행 절대수치는 상업영화로서는 개ㅈ박은수준이지만 예산투입이 한국영화 수준이라 항상 흑자 낭낭하게 보는 흥행감독
이번 트랩도 기대중
제발 올드 꼬라지만 안 나라
...
아쿠아맨2는 진짜 워너랑 건이 영화 버림 ㅋㅋ 2억불 블록버스터를 그냥 불태우네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