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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29)
칼리스토 프로토콜도 하기는 했는데....
길찾는데 바닥에 선 그려주는것도 신기했음
게임 플레이 화면 보면 게임을 하는게 아니라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이 많이 들었음
그래서 그런지 더 무서웠음
뭐야 내 척추액 채워줘요!
그리고 이게 게임적 허용이 아니라
세계관 배경, 설정에 어울리는것도 감탄나옴
체력게이지 (척추 쪽에 붙은 바)
스킬 게이지 (그 옆에 붙은 반원 디스플레이)
잔탄 확인 (미래시대라 장비에서 홀로그램으로 출력됨)
로어 프렌들리한데 편한게 훌륭했지
극강의 몰입감과 현실감.
맵이나 인벤도 게임에서 시간 중지 안 되고
디자인도 RIG에서 아이작이 조작하는 UI가 뜨는 디자인
그야말로 게임에 녹아드는 UI의 모범사례
그렇게 인게임 몰입감 키워놓고 사운드 설계 끝내주게 해서 결과적으로 공포라는 감정에 미칠듯이 몰입하게 해놓음.
진짜 변태적인 게임 설계임
데드스페이스 하면서 진짜 감탄했던게
척추 체력바 / 스테이시스 게이지 / 장탄 / 에임 이것도 있는데
길찾기 시스템이 ㄹㅇ 개쩔었음.
당시에 길 찾기라길래 뭐지 하면서 딱 써봤는데
길 방향으로 화면 휙 돌리면서 손바닥에서 바닥으로 선이 쭈~욱 그어지는거 보고 진짜 혁명적이였음.
저 설계는 게임 기획에서 필수적으로 언급될 정도.
아직도 TPS중에 저거 제대로 한 게임 거의 없음
특히 조준포인트만 불이 들어오고
대부분 ui도 조준선 근처에 있어서
시선이 엄청 집중되게 되고
그러다보니 옆, 위, 뒤 갑툭튀 효과가 엄청커짐
터널시야가 극대화됫니
데드 스페이스 공포 분위기가 제대로 작렬함
데드 스페이스2 공포 분위기가 약간 있고 학살의 시작
데드 스페이스3 공포 분위기 아예 없고 대학살 진행중
데드 스페이스3 DLC 사이비들이 말하는거 들으면 공포 분위기 제일 크다 학살은 여전히 진행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