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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8)
COC도 극한으로 시나리오 만들고 하면 원래 소설만큼 개빡세게 할 수 있긴 한데
그러면 초장부터 로스트 나버리고 개판나서 그리하는걸 선호하는 마스터가 별로 없지
”와 진짜 크툴루 신화 같네요!“ 같은 반응보다 “뭐 손 써볼 수도 없이 그냥 죽어서 노잼이네요” 같은 얘기가 나올 확률이 높음
증기선 제트스트림어택 크흑 ㅠㅠ
TRPG 이후로 나온 역대 게임들도 마찬가지지
설정상 행성 파괴할 급의 적이라도 맞서 싸워서 이겨야 영웅 서사의 완성이니까
소설은 '플레이어'와 '놀아줄' 필요가 없음 ㅋㅋ
게임이란건 본디 클리어하게 만들어지는 거니까
미고에게 매혹 굴려보겠습니다. 1D100 굴려주세요. 1뜨셔서 이제 미고에게 당신은 매우 섹시한 뇌로 보입니다.
COC를 원본처럼 하려면 마스터의 능력보다는 플레이어가 그런걸 즐기는 타입인지가 더 중요하다는 감상
애초에 죽어도 다시 캐릭터를 만들면서 한다는 감각 자체가 그렇게 보편적인 선호는 아니라서.. 뭐 새로 만들기 귀찮기도 하고 애착을 쉽게 떨치기도 힘드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