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당시 온라인 게임들 중에
원작을 둔 작품 중 원작을 신경이라도 쓴 작품이 없었기 때문
원작은 이름값 + 일부 용어 + 초기 아트 제공받는 정도로만 쓰고
그냥 다 씹고 하던 게 우리나라 게임 태동기라 그럼.
조오금 더 신경쓴 게 창세기전인데
그쪽도 별 차이 없었고
내 개발 스승님이
이거 개발자셨는데
"원작 이스 해보셨어요?'
"개발팀에서 아무도 안 해보고 설정 아트집이랑 설정자료는 받았는데 일본어 아는 사람이 몇명 없어서 잘 안 봤어"
"아니 그래도 해봐야 만들 거 아니에요"
"누군가 하는 거 본 적은 같은데 나는 그냥 프로그램만 짰지."
했었음.
(팔콤 라이센스받아 국내 제작한 거임)
여기 계보가 아닌 국내 대기업이 뭐가 있냐고?
스토리 신경을 썼곘어요?
아 제노니아, 이노티아, 영웅서기 시리즈는 스토리가 유지된 거 같다고?
그 세 게임은 그냥 기획팀이 같은 인물에 같은 사람이 스토리를 쓸 동안 유지된 거에요
다른 사람이 스토리를 맡아도 유지될 만한 자료나 설정 이런 거가 "애초에 없었음"
뭐 유지가 안된 게 아니고 애초에 없었음.
그러다보니 여기까지 온 겁니다.
일본이요?
90년대 중반부터 이미 시나리오 디렉터가 존재하고
시나리오 팀이 있었음
물론 게임 바이 게임이고 없는 회사도 많고 없는 게임도 많았는데
시나리오 하나만 가지고 장사한 시리즈가 꽤 많았음
에로게 말고도 이래저래 있었지.
스토리가 필요한 장르(RPG)에 스토리 작가를 전업으로 넣기 시작한 건
패미컴 후반부터 그랬고
플레이스테이션 시기엔 아예 게임 스토리작가가 전업인 사람이 생기기도 했어.
와일드 암즈 시리즈 스토리작가가 그렇게 지금까지 게임 스토리작가 + 애니 스토리자가로 먹고살고 있고
미국은 2000년대 중후반부터 시작됐는데
그 이전엔 ㅍㄹㄴ에 스토리가 왜 필요함 ? 했었고
근데 그 과정에서 처음 단추를 잘 끼운 게 블리자드였을 뿐임.
댓글(74)
(열심히 만든 스토리 시네마 나오는 중에)
파티원 : ㅅㅋ
파티원 : 님 스킵좀
파티원 : 매너좀 지켜요
던파가 수없이 스토리 갈아엎은건 대체 뭐때문이었을까
재미에 재미를 더할수있다면
스토리는 중요하지
근데 있는 재미를 덜어간다면 그건 더이상 필요치 않은거고
재미를 줄수있나없나가 중요한거지 결국
한편의 영화를 본듯한 체감형 스토리텔링을 겪다보면
(라오어, 디트로이트비컴휴먼 같은 스토리텔링이 중요한 게임들)
그부분만 줄수있는 재미가 존재함
스토리가 옶이 원초적인 재미하고는 다른 영역이기에
그냥 ㅍㄹㄴ에 스토리가 잇냐없냐 를 따지기보단
재미를 줄수있냐가 더 중요한거지
저 여파인지는 몰라도 스토리가 알파이자 오메가인 겜에서도 스킵하는 찐 스킵충들이 생각보다 많더만 ㅋㅋㅋ
무슨 일 있었어?
스토리중시한거 딱 테일즈위버정도아닌가
변명하자면 라그나로크는 그래도 메모리얼던전이라고 원작 만화 에피소드같은게 재현되는게 있긴함
주인공일행이 게펜마을에서 겪었던일이나
사크라이가 왜 그렇게 타락했는지 라던가
주인공과 만나기전 펜릴이 뭘했나 던가
생각해보면 일본의 rpg 시리즈는 세계관만 이어지고 스토리는 안 이어지는 경우가 많네
드래곤 퀘스트, 파이널 판타지부터 그러잖아
ㅍㄹㄴ 발언때에 울티마 같은 Rpg가 있었던거보면
주류는 아닌거 같은데
이걸 기레기식 기사 제목 뽑으면 :
스토리 전무했던 국산 게임, 스토리 스킵했던 유저들의 잘못은 없었나?
근데 어느정도 스토리는 얘들은 왜 이러는가 개연성 따지기 아닌가
사실 게임이 개꿀잼이면 스토리는 상관 없긴 함
스토리가 게임의 재미를 위한 요소중 하나이지만
스토리만으로 게임 재밌다는 경우는 잘 없는거지
스토리가 중요한 게임인데 공들여서 직접 작살내기도 했다.
그래서 우리나라 대부분의 게임이 ip파워가 약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