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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세계 .. | 24/05/30 10:59 | 추천 63 | 조회 47

한국 개발사들이 스토리 담당자가 없어도 된다고 생각한 이유 +47 [74]

루리웹 원문링크 https://m.ruliweb.com/best/board/300143/read/66261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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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당시 온라인 게임들 중에


원작을 둔 작품 중 원작을 신경이라도 쓴 작품이 없었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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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은 이름값 + 일부 용어 + 초기 아트 제공받는 정도로만 쓰고


그냥 다 씹고 하던 게 우리나라 게임 태동기라 그럼.


조오금 더 신경쓴 게 창세기전인데


그쪽도 별 차이 없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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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개발 스승님이


이거 개발자셨는데


"원작 이스 해보셨어요?'


"개발팀에서 아무도 안 해보고 설정 아트집이랑 설정자료는 받았는데 일본어 아는 사람이 몇명 없어서 잘 안 봤어"


"아니 그래도 해봐야 만들 거 아니에요"


"누군가 하는 거 본 적은 같은데 나는 그냥 프로그램만 짰지."


했었음.


(팔콤 라이센스받아 국내 제작한 거임)



여기 계보가 아닌 국내 대기업이 뭐가 있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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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신경을 썼곘어요?



아 제노니아, 이노티아, 영웅서기 시리즈는 스토리가 유지된 거 같다고?



그 세 게임은 그냥 기획팀이 같은 인물에 같은 사람이 스토리를 쓸 동안 유지된 거에요


다른 사람이 스토리를 맡아도 유지될 만한 자료나 설정 이런 거가 "애초에 없었음"


뭐 유지가 안된 게 아니고 애초에 없었음.


그러다보니 여기까지 온 겁니다.






일본이요?


90년대 중반부터 이미 시나리오 디렉터가 존재하고

시나리오 팀이 있었음


물론 게임 바이 게임이고 없는 회사도 많고 없는 게임도 많았는데

시나리오 하나만 가지고 장사한 시리즈가 꽤 많았음


에로게 말고도 이래저래 있었지.

스토리가 필요한 장르(RPG)에 스토리 작가를 전업으로 넣기 시작한 건

패미컴 후반부터 그랬고

플레이스테이션 시기엔 아예 게임 스토리작가가 전업인 사람이 생기기도 했어.

와일드 암즈 시리즈 스토리작가가 그렇게 지금까지 게임 스토리작가 + 애니 스토리자가로 먹고살고 있고



미국은 2000년대 중후반부터 시작됐는데

그 이전엔 ㅍㄹㄴ에 스토리가 왜 필요함 ? 했었고

근데 그 과정에서 처음 단추를 잘 끼운 게 블리자드였을 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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