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게 실시간 커뮤니티 인기글
종합 (4186855)  썸네일on   다크모드 on
에펨조아.. | 19/12/27 06:13 | 추천 28 | 조회 9844

[20.2.3] 자작 4123 < 원톱&라움 몰아주기 > 최종버전 (대칭버전 업완료) +970 [15]

에펨코리아 원문링크 https://m.fmkorea.com/best/2538847920

형들 안녕 잘지냈어?
저번에 형들이 내 전술에 많은 호응을 해줘서 첫글에 포텐도가보고..고마웠어!
하지만 역시 처음올리는 전술이다보니 미숙한점도 많았지
그런 부분에 대해서 형들한테 댓글로 피드백도 많이 받고?
나도 2번째 시즌을 돌리면서 전술을 많이 다듬었어.
저번 전술의 문제점은 경기가 안풀릴때 뻥축위주의 답답한 공격을 보였다는 게 젤 컸었고
수비적인 부분에서도 오히려 라인을 내리는 바람에 더욱 더 그런 모습이 보였던거같애.

일단 여기까지 설명하고 새로 수정한 전술을 가져왔어!

전술.PNG [20.2.3] 자작 4123 < 원톱&라움 몰아주기 > 최종버전 (대칭버전 업완료)

저번전술과의 차이점

1. 선수역할 변화?

원톱 - 딥라지 > 딥라공 으로의 변경
원톱을 딥라지로 놨을때 잘 풀린경기에선 확실히 라움을 잘살려줬지만 오히려 안풀릴땐 답답한 모습을 많이 보여줬었어.
하지만 딥라공으로 바꾸니 라움과 함께 침투하기도하고 팀원을 살리는플레이도하는 다방면의 모습을 보여주게됐어.

인포지 - 정발?> 짝발로 변경
어플공과 라인이 겹치는 걸 최대한 자제하려고 정발로 했었는데 짝발로했을때도 겹치는 동선은 별로 안나왔어.
심지어 키패스, 어시스트, 득점 측면에서 오히려 저번시즌보다 더 높은 스탯을 쌓았어.

수미방 - 하프백 > 수미방으로 변경
하프백으로 놨었을 때 공격적인 측면에서 가담이 너무 적고 4123 특성상 안풀리는경기에선 너무 죽어있었어.
하지만 수미방으로 놓으니 홀딩이지만 전진홀딩의 측면이 강했고 전개하는데 있어서도 많은 도움이 됬어.

오른쪽 윙백지 - 윙백방으로 변경
이번 전술은 수비라인이 높고 압박이 최대로 강하게인데 윙백지로 놓았을 때 오버래핑을 많이하는 경향이 있지.
반대편 윙백이 공격형에 수비형미드필더가 수미, 심지어 수비가담을 많이하지않는 라움까지 있기때문에 오른쪽 윙백은 수비적 안정감을 위해 방어형을 택했어
물론 윙백방으로 놔도 팀지침이 자유로움이라 가끔 오버랲은 하지만 최대한 전진하지 않고?
메짤지, 라움과 3각편대를 이루는 모습을 많이 보여줬어.

2. 팀지침

- 공소유시 -

우선 매치엔진과 가장 잘어울리는 공격형에 전진 티키타카를 하기 위해 조금 짧은패스, 약간 느린템포를 선택했어
하지만 진형은 넓게를 선택했어. 폭이 좁고 압박이 강한팀을 상대로 좁은 포메이션으로 플레이하면 압박에 너무 취약한
점을 보였고 진형을 넓게하여서 라움, 딥라공, 어플공의 침투공간을 최대한 만들어주기 위함이었어.
그리고 너무 좁지않은 삼각대형을 유지하면서 최대한 패스를 뺏기지 않는 대형을 만들 수 있었어.?
또한 역습상황에서도 많은 공간을 창출 할 수 있었어.
그리고 마지막으로 침착하게 골찬스를 노려라를 껐어. 이 부분에 대해서 나와 생각이 다를 수도 있겠지만 그냥 경기력
자체가 달라졌어. 답답한 애무위주의 축구가 없어지고 선수들 모두 폭격기가 됐어.

- 소유권 없을 때 -

그냥 라인 높이고 폭좁게 한 후 압박 최대한 강하게 했어. 난 뒷공간 잘터는 팀 상대로 라인을 낮춰야된다고 생각했었는데
오히려 라인을 높이니까 차라리 낫더라고. 점유율 가져가기도좋고 뺏자마자 바로 역습해서 골넣는 상황도 많이나왔어.



패스맵.PNG [20.2.3] 자작 4123 < 원톱&라움 몰아주기 > 최종버전 (대칭버전 업완료)

패스맵이야. 하프백보다 수미방으로 넣었을때 더 전진하는걸 볼 수 있지.
또 짧은패스의 비중이 젤 높고 그 다음이 중간패스.?
공격형 성향이다보니 짧은패스와 낮은템포를 선택해도 중간형패스의 패스가 많이 나오는걸 볼 수 있어.
또한 패스가 젤 많이 가는 방향은 라움쪽이야.?
저번 전술은 라움의 득점이 많이 나왔지만 이번 전술은 라움의 도움이 가장 많이 나와.?
밑에 기록과 영상 보여줄게

팀내기록.PNG [20.2.3] 자작 4123 < 원톱&라움 몰아주기 > 최종버전 (대칭버전 업완료)

팀 내 기록이야.?
일단 팀내 최고평점이 어플공인데 공격포인트는 별로 없어. 그만큼 중간다리 기점역할을 잘한다는 거겠지.
스탯이 전부가 아니라는걸 보여주는 부분이야.
또한 바디의 도움이 가장 인상깊었어. 바디는 크로스수치가 높지도 않고 패스도 높지않아. 근데 전술을 수정 후에 테스트해보니
바디가 도움을 가장 많이올리더라고. 역습상황에서도 그렇고. ( 딥라지를 딥라공으로 변경한 것이 원인이 된거같애 )
그리고 딥라공으로 바꾸니 확실히 원톱이 더 살아났어

리그결과.PNG [20.2.3] 자작 4123 < 원톱&라움 몰아주기 > 최종버전 (대칭버전 업완료)

리그결과야. 전시즌보다 득점측면에선 오히려 살아나고 실점측면에선 오히려 줄어들었어.
개인적으로 굉장히 만족했어. 챔스는 4강에서 맨시티한테 떨어지긴했어 ㅠ
가장 만족스러웠던건 공격스탯을 대부분 윌슨과 바디가 쌓았다는거였어

득점루트.PNG [20.2.3] 자작 4123 < 원톱&라움 몰아주기 > 최종버전 (대칭버전 업완료)

< 득점루트 >

우선 스루패스의 비중이 젤 높았어. 티키타카와 역습상황에서의 스루패스였지.
중거리패스가 1인 건 이번 매치엔진 특성상 수비진에서 뻥축어시를 하는 부분을 최대한 자제시킨거라고 보고있어.?
또한 침착하게 골을 넣어라를 껐는데도 정확한 슛이 82개라는건 만족스러웠어.
크로스가 26인건 왼쪽 윙백의 크로스와 바디의 크로스가 비중이 젤 높았어.

< 선수기록 >

윌슨.PNG [20.2.3] 자작 4123 < 원톱&라움 몰아주기 > 최종버전 (대칭버전 업완료)

ST - 딥라공?

저번전술 테스트는 딥라지 - 즐라탄을 썼었는데 역시 원톱을 딥라로 놓더라도 빠른애가 장땡이었어.
난 레스터를 하면 잉글랜드선수를 선호하는데 눈에 들어온게 윌슨이었어.
물론 굉장히 잘해줬고.?
PK득점은 1점밖에 없고 나머진 다 필드골이었어.

바디.PNG [20.2.3] 자작 4123 < 원톱&라움 몰아주기 > 최종버전 (대칭버전 업완료)


AMR - 라움도이터

바디야. 저번전술에 비해 도움이 굉장히 많이 늘었어.
주 득점루트는 역습골, 왼쪽 자원들에 의한 얼리크로스나 스루패스를 통한 골이 가장 많았어.
난 오른발을넣어줬어
손흥민으로 테스트결과 양쪽측면에서 중앙으로 침투 선플있는 선수 쓰면안되
메짤라랑 너무겹치던데 형들도 한번 테스트해봐?

반즈.PNG [20.2.3] 자작 4123 < 원톱&라움 몰아주기 > 최종버전 (대칭버전 업완료)

AML - 인포지

인포지에 반즈를 썼는데 개인기로 돌파 후 골을 넣거나 침투 후에 골 넣는 장면이 간간히 나왔어.
스탯은 다른 두명의 공격자원보단 낮지만 준수한 활약을 보여주고 가끔 크랙다운 모습도 나와서 만족스러웠어.
왼쪽기준 오른발선수넣어주면되


틸레만스.PNG [20.2.3] 자작 4123 < 원톱&라움 몰아주기 > 최종버전 (대칭버전 업완료)



MCL - 어플공

어플공에 자유로움 지침을 달아주고 템포선호도 넣어줬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유로움 지침과 공격형때문인지
딥라공이 만들어준 박스안쪽 빈공간을 향한 침투가 인상적이었어. 골도 리그에서 9골이나 넣었으니 준수하다고 봐야겠지
팀내 최다평점도 어플공이 가져갔어.


메디슨.PNG [20.2.3] 자작 4123 < 원톱&라움 몰아주기 > 최종버전 (대칭버전 업완료)


MCR - 메짤지

난 메짤지의 역할을 라움을 받쳐주고 윙백방과 함께 삼각편대를 만들어서 측면 티키타카가 나오는 플레이를 원했어.
실제로도 그렇게 했고 거기에 더해서 공간이 났을때의 중거리슛과 침투까지 하는 장면도 많이나왔어.
데브라이너였으면 더 좋은스탯을 쌓았을까? 궁금하기도해



칠웰.PNG [20.2.3] 자작 4123 < 원톱&라움 몰아주기 > 최종버전 (대칭버전 업완료)


WBL - 윙백공

풀포 찍은 칠웰이야. 저번 전술에서도 핵심이었고 이번 전술에서도 마찬가지야
저 9개의 어시가 다 어디로갔을까? 바디나 윌슨한테 갔어. 그만큼 많은 오버래핑을 했지.



나머지 선수들은 궂이 찍을 필요가 없었어. 팀에서 가장 중요한 포지션 선수들만 찍었어.





기본적인 전개방식이야. 최대한 삼각형을 유지하면서 윙백 오버래핑을 이용한 장면이야.



좀 빠르게 전개한 방식이야. 중간루트를 생략하면서 전개했지. 공격형이라 나오는 장면같애.

또한 라움이 패스를 받았을 때 메짤라의 위치를 봐봐. 바디가 크로스각이 안나왔으면 아마 메짤지한테 패스를 줬을꺼야.

그럼 저기서 패스를 받은 메짤라가 중거리나 쓰루패스를 넣는 장면이나왔어 대부분




패스를 받은 라움이 전방에서 고립되지 않게 윙백방이 전진해서 패스를 받아줬어.

그리고 패스를 받은 윙백방이 원톱에게 크로스를 올리고 대각선의 빈공간에 있던 메짤라가 중거리를 쏜거야.




역습 장면에서 뻥축을 하지 않고 최대한 전진티키타카를 한 모습이야.

라움과 딥라공의 조화가 잘 나타난 장면이야. 상대 수비들은 딥라공의 위치에 주목하면서 라인을 끌어올리는데

정작 반대편 라움이 침투를 하고있었지.




이것도 역습장면이야. 공간을 넓게 사용하다보니 좁은압박을 하는 팀들 상대로 라움쪽으로 공간이 많이 나게되있어. 또한 라움의 움직임자체가 상대 측면 뒷공간을 터는 움직임이 자주 나오기때문에?

저렇게 한번의 킬패스로 쉽게 마무리할 수 있었어.




오버랩하는 윙백의 크로스, 자유로움 지침이 달려있는 어플공이 빈공간을 찾고 그 위치로 라움이 어시스트한 장면이야.

어플공의 저런식의 플레이가 상당히 많이 나와.




완벽하지 않았던 저번 전술에도 잘써주는 형들도 있었고 좋은 피드백 해준 형들 덕분에

이번 완성도 있는 전술이 나온거같애.

이제 당분간은 나도 편하게 FM좀 즐길라구 ㅋㅋㅋ 레스터로 챔스우승할꺼야

전술 잘 쓰구 또 서로 피드백하면서 즐거운 FM하자 형들!! 사랑해♡


추신) 경기가 안풀릴땐 패스랑 전개속도를 한단계씩 높여봐!

[신고하기]

댓글(15)

이전글 목록 다음글

12 3 4 5
    
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