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우리가 에르메스 가방 나이키 운동화 룰루레몬 레깅스 다 만드는거야 너희는 속고 있었던거고! 그러니까 우리한테 직접 사라고!
에르메스: (새로운 가죽 공장을 프랑스에 세우며) 네? 우리는 중국에 가죽공장 세운 적이 없는데요?
룰루레몬: 우리는 중국에서 만드는 완성품이 3%밖에 안되는데?
(대충 4월 22일자 발표에서 이번 새 가죽 공장은 27번째 공장이고 우리 가죽 공장은 전부 프랑스에 있다는 내용)
중국: 브랜드들은 다 로고값이야! 너희는 브랜드 이름만 비싼 돈 내고 사는거라고! 우리가 싸게 해준다!
포브스, 야후 파이낸스등등: 작년 에르메스 영업이익률: 40%, 샤넬 영업이익률: 32%, 맥도날드 영업이익률 45%인데...맥도날드도 우리가 속고 있는거였나? 애초에 경제활동에서 기업이 이윤을 내는게 목적 아님?
(대강 맥도날드가 테슬라 애플 넷플릭스보다 돈 잘벌고 영업이익률이 45%라는 기사)
중국: 아니야 똑같은 가방이라고! 원가가 200만원이고 똑같은 가죽인데 로고 가격만 많이 붙이는 브랜드에 가서 사지 말고 우리한테서 직접 사!
가죽 공예 전문 유튜버: 응 아니야 일단 니 비디오에 토고 가죽이라고 한거 토고 가죽도 아니고 원가는 200만원보다 덜 나오는거 아는데 왜 오히려 올려부름? 그리고 저번달에 내가 중국 직접 가서 봤는데 너네 백들보다 더 좋은 짝퉁도 70만원도 안 하는데 왜 너네는 200만원 부름?
(대강 위에 쓴 내용)
중국: 우리가 명품 80% 다 만드는거라고! 걔네들은 우리가 만든거 가져가서 로고만 붙이는거야!
EU: 어 아니야 예전에는 몰라도 형이 그렇게 못하게 했어 거짓말 하지 마라.
(대강 최종적으로 유의미한 변형이 들어가지 않으면 Made in 유럽 어디 딱지 못 붙인다는 말 - 예를 들어 중국에서 다 만든 수입 가방에 장식 하나 붙이고 이태리제 이렇게 못 한다는 말)
(디올하고 알마니 몽블랑등이 현대판 노예시장을 이태리 안에서 굴리다가 적발됐다는 기사)
디올아 왜 결론이 그렇게 나는건데...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싶은 분들은 예전에 쓴 글 참고.








근데 이전부터 구찌나 루이비통 같은거 외국에서 대부분 만들고 유의미한 가방끈 정도만 달아서 파는거 공공연한 사실 아니었음?
본문에서 바로 EU 법 사진 보여드렸잖음... 그렇게 다 만들어서 프랑스로 들어오게 한 다음 가방끈만 달면 프랑스제라고 못하는 법임. 그래서 디올도 굳이 저런 공장을 이태리에서 돌렸던거임
그 결과가 현대판 이태리 노예 시장이라이 참 기묘하군.....
지갑하나 간신히 들어갈 가방 하나에 수백은 우습던데, 마진율이 40퍼대 였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