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는 우크라이나에서 발생한 러시아의 전쟁 범죄를 기록하는 두 개의 프로그램 중 하나에 자금을 끊고, 다른 하나에서는 탈퇴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우크라이나 어린이들이 러시아로 강제 이송된 실태를 기록한 예일대학교 인도주의 연구소 (HRL)에 대한 지원을 중단했다.
또한 우크라이나 침공을 주도한 지도자들, 특히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조사하기 위해 만들어진 다국적 기구에서도 탈퇴했다.
이러한 결정은 트럼프가 푸틴 대통령과 우크라이나의 젤렌스키 대통령과 각각 통화하며 우크라이나에서의 휴전을 중재하려 한 뒤에 나온 것으로 푸틴에게 책임을 묻고자 했던 이전 정부의 접근 방식과는 차이를 보인다.
HRL은 성명을 통해 "우크라이나 전쟁 관련 연구에 대한 정부 지원이 중단되었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양당 의원 17명은 반발하며, HRL의 연구가 "우크라이나에서 납치된 어린이들에 대한 증거를 보존하는 중요한 자원"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루비오 국무장관과 베센트 재무장관에게 보낸 서한에서 HRL이 우크라이나에서 납치된 3만여 명의 어린이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해왔으며, 그들의 귀환을 위한 "필수적인 자원"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해당 서한에서는 미국이 이러한 범죄에 대응하는 리더십을 점점 잃어가고 있다는 점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었다.
아울러 HRL의 연구는 ICC가 푸틴 대통령을 우크라이나 어린이 납치 혐의로 기소하는 데 중요한 근거가 되었다고 덧붙였다.
미 국무부는 이에 대한 답변에서 HRL이 수집한 데이터를 삭제한 적은 없다고 밝혔다.
수요일, 백악관 대변인은 미국 정부가 HRL의 지원을 끊었다는 주장에 대해 "백악관과는 무관한 일" 이라고 반박했다.
그녀는 트럼프 대통령이 젤렌스키 대통령과 통화하면서 납치된 어린이들 문제를 논의했고, 이들이 고국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러시아 및 우크라이나 양측과 긴밀히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미국은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범죄 국제기소센터(ICPA)를 탈퇴했다.
ICPA의 모기관인 유럽연합 사법협력청은 BBC에 보낸 공식 성명에서 미국 정부로부터 탈퇴 통보를 받았다고 확인했다.
ICPA는 러시아 지도자들이 우크라이나에서 저지른 '전쟁 범죄'에 대한 책임을 묻기 위해 설립된 기구로, 관련 증거를 보존하고 향후 재판을 준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외에도 로이터는 미국 내 여러 국가안보 기관들이 러시아의 사이버 공격 및 거짓 정보 대응을 위한 공동 작업을 중단했다고 보도했다.
진짜 뭔 약점을 잡힌거냐 ㄷㄷㄷㄷㄷ
이게 러시아 간첩이지 딴게 간첩이냐
진짜 머스크랑 도람프의 농후한 아날세크스 영상을 푸틴이 갖고 있는 거 아냐?
아니면 머스크가 도람뿌와 푸틴의 농후한 쎾ㅆ쓰영상을 갖고있는거 아니냐??
설마 셋이 비밀벙커에서 3P 한 다음 서로 나눠가진 건가?
레드팀이 되기로 작정한 전 블루팀 대장
미국은 이제 더이상 위대해지지 못하겠네
이 스노우볼이 어디까지 굴러갈지
이런게 일사천리로 진행된다는게 참 소름돋네
러시아 꼬붕이 대통이라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법 앞에서는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고 생각했는데... 아니었어.
죽은 사람들의 원한만 쌓여가고 저승으로부터 들려오는 힐난이 우리에겐 들리는데 저 사람들에겐 안 들리나보네.
부디 지옥에서 합당한 벌을 받길 바란다.
미국이 트럼프의 명령하에 지금까지 본인들이 위대할 수 있었던 이유를 하나씩 잘라가는게 웃기네 ㅋ
트럼프는 우크라이나 출신 난민이 아베 곁으로 보내줘도 그러려니 해야할듯
진짜 기적적으로 정권 교체 성공한다고 해도 어떻게 해야하냐 저긴?
앞으로 그 어떤나라도 미국을 못 믿을텐데. 국민들이 제 손으로 두 번이나 뽑아준 거 보면
앞으로 조약 맺자 사업 같이 하자 이래도 상대방으로부터 너네 나라에 또 제2, 제3의 트럼프 안 나온다는 보장이 없겠냐는 소리 계속 들어야 할텐데
캡틴 아메리카가 갑자기 '하일 하이드라'하는걸 보는 기준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