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루리웹-1543023300 | 12:38 | 조회 38 |루리웹
[4]
총든버터 | 12:46 | 조회 13 |루리웹
[1]
ubdop | 12:45 | 조회 50 |루리웹
[7]
왜사나 | 12:46 | 조회 38 |루리웹
[5]
지온 | 12:42 | 조회 30 |루리웹
[2]
사이버렉카기사협회대리 | 12:43 | 조회 82 |루리웹
[4]
핵인싸 | 12:13 | 조회 105 |루리웹
[2]
こめっこ | 12:45 | 조회 72 |루리웹
[3]
적방편이 | 12:13 | 조회 45 |루리웹
[30]
갓지기 | 12:43 | 조회 28 |루리웹
[7]
ΕΛΠΙΣ | 12:41 | 조회 77 |루리웹
[10]
코로로코 | 12:41 | 조회 21 |루리웹
[37]
FF72KC8WJ1 | 12:43 | 조회 43 |루리웹
[14]
데스티니드로우 | 12:38 | 조회 52 |루리웹
[22]
대지뇨속 | 12:42 | 조회 11 |루리웹
댓글(5)
저때도 근데 못이잇엇내 ㄷㄷ
못은 언제나 있었지
나사못이 만들기 빡세서 그렇지 그냥 못은 많이 썼지
나무못이 바닷물에 불어서 더욱 단단하게 결속되었다고 하던데...
범선을 건조하는데 내구력 확보는 나무못이 더 좋긴 한데
위의 세종실록에도 나와있지만 쇠못을 쓴 이유가 목재 절약이 목적이라
쇠못이 좋다는 뜻이라기보단 쇠못으로도 충분히 좋은 배를 만들 수 있다는걸 보여주기위한
연구개발이었다는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