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루리웹-1752833201 | 12:31 | 조회 57 |루리웹
[21]
사이버렉카기사협회대리 | 12:30 | 조회 17 |루리웹
[19]
리틀리리컬보육원장 | 12:27 | 조회 19 |루리웹
[22]
사이버렉카기사협회대리 | 12:26 | 조회 41 |루리웹
[14]
파칭코마신 | 12:28 | 조회 17 |루리웹
[18]
무뇨뉴 | 12:29 | 조회 27 |루리웹
[20]
루리웹-121345438 | 12:28 | 조회 47 |루리웹
[7]
사이버렉카기사협회대리 | 12:21 | 조회 75 |루리웹
[8]
마기스토스 스푼 | 12:22 | 조회 13 |루리웹
[3]
피파광 | 12:17 | 조회 46 |루리웹
[25]
루리웹-8687782345 | 12:22 | 조회 47 |루리웹
[21]
치르47 | 12:21 | 조회 26 |루리웹
[34]
こめっこ | 12:18 | 조회 40 |루리웹
[19]
▶ | 12:16 | 조회 28 |루리웹
[2]
마기스토스 스푼 | 12:13 | 조회 19 |루리웹
댓글(5)
저때도 근데 못이잇엇내 ㄷㄷ
못은 언제나 있었지
나사못이 만들기 빡세서 그렇지 그냥 못은 많이 썼지
나무못이 바닷물에 불어서 더욱 단단하게 결속되었다고 하던데...
범선을 건조하는데 내구력 확보는 나무못이 더 좋긴 한데
위의 세종실록에도 나와있지만 쇠못을 쓴 이유가 목재 절약이 목적이라
쇠못이 좋다는 뜻이라기보단 쇠못으로도 충분히 좋은 배를 만들 수 있다는걸 보여주기위한
연구개발이었다는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