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링크 https://www.ilbe.com/6562133592
게이들아
오늘은 지난 번에 살펴본 E5계 전동차의 파트너, 아키타신칸센(秋田新幹線) E6계 전동차에 대해 알아보자.
아키타신칸센의 운행 루트는 위와 같아. 정확히는 도쿄~모리오카간은 도호쿠신칸센 구간이지만, 운행 계통상 통틀어서 아키타신칸센이라 불러.
모리오카(盛岡)~아키타(秋田)간은 다자와코센(田?湖線)이라는 기존선 구간으로, 1996년 3월부터 1997년 3월까지 1년간 궤간 확장공사(1,067mm→1,435mm)를 거쳐 아키타신칸센으로서 개업했다. 하지만 운행상 기존선의 규제를 받기 때문에 최고속도는 130km/h로 제한되고, 열차 역시 기존의 터널등을 통과할 수 있도록 풀규격 신칸센 차량보다는 작게 제작돼. 전구간 단선 구간이기 때문에, 상?하행 열차가 역이나 신호장에서 교행하는 모습을 볼 수 있기도 하지.
다자와코센을 주행하는 E6계 코마치. 아키타는 역시 겨울에 가야 제맛이야.
(사진출처 : http://blog.goo.ne.jp/kajipon2007/e/df78c0c1b45b168984de06855c55aea3)
E6계 전동차의 전체샷. 열차의 디자인은 엔초 페라리의 디자이너 켄 오쿠야마가 감수하였다고 해. 선명한 붉은색(?色:아카네이로)이 눈길을 끌지.
(사진출처 : http://blog.goo.ne.jp/warkingryu/e/3b39475e3c163233fef9a88b543a5789)
E6계 전동차는 2013년 3월에 데뷔하여 기존의 E3계 전동차로부터 코마치(こまち)라는 애칭을 이어받아 운행중이고, 도호쿠신칸센 구간에서도 하야부사(はやぶさ), 야마비코(やまびこ), 나스노(なすの)로서 다양하게 운행중이야. 이 차량이 데뷔하고 나서 하야부사의 320km/h 주행이 가능해 졌다.
신칸센 구간에서 E6계의 단독 운행은 없고, 사진처럼 E5계와 연결되어 총 17량 편성으로 운행된다.
(사진출처 : http://www.pahoo.org/athome/vehicle/jreast/img20130818-174836.html)
간단한 기술적인 제원은 아래와 같아.
■ 최고속도 : 320km/h(신칸센구간), 130km/h(기존선구간)
■ 전기 : 교류25,000V 50Hz(신칸센구간), 교류20,000V 50Hz(기존선구간) → 때문에 모리오카역 구내에 데드섹션(사구간) 존재
■ 제어방식 : IGBT소자를 이용한 VVVF인버터 제어
■ 차체경사장치 : 공기스프링 방식의 차체경사장치(틸팅)를 채용하여 차체를 약 1.5도 더 기울여 곡선에서도 320km/h 주행이 가능
■ 풀액티브 서스펜션 : 좌석밑 센서를 통해 탐지한 좌우 진동에 대해 전기식 액츄에이터에 반력을 작용시켜 진동 상쇄및 승차감 향상. 고장시의 백업 장치로서 세미액티브 서스펜션을 탑재
9월 평일의 하행 시각표는 위와 같아. E6계 코마치는 도쿄(東京)~아키타(秋田)간 662.6km를 약 3시간 50분에 걸쳐 운행하고 있어.
■ 좌석
좌석은 아래와 같이 세가지 타입이 제공되며, 지난 글에서 살펴본 E5계 전동차와 같은 그랜클래스는 없어. 코마치와 하야부사는 전좌석 지정석으로 운용되며, 야마비코, 나스노에만 보통차자유석이 설정되어 있다. 지정석과 자유석의 좌석 자체의 차이는 없어.
| グリ?ン車指定席 / 그린샤지정석 / reserved seats in Green car |
| 普通車指定席 / 보통차지정석 / reserved seats in Ordinary car |
| 普通車自由席 / 보통차자유석 / non-reserved seats in Ordinary car |
■ 외관 기존선 규격에 맞춰 차량이 제작되었기 때문에 신칸센 구간에서는 차량과 승강장 사이가 벌어지게 된다. 때문에 승객이 떨어지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열차는 위와 같이 발판이 전개되는 사양을 갖추고 있어.
코마치라는 열차 이름은 아키타 출신이라고 알려진 "전설상의" 미녀 오노 코마치(小野小町)에서 채용한 것이야. 바람에 휘날리며 질주하는 미녀를 형상화한 로고 마크가 열차에 딲! 붙어있다. 참고로 아키타 코마치라는 쌀 브랜드가 있기도 해.
검색하면 수용소 나오는 건 함정■ グリ?ン車 / 그린샤 / Green car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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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두 차량은 긴 선단부 때문에 좁아진 객실을 총 22석의 그린샤(특실)로 활용해 일반 객실과 차별화를 두고 있어. 열차가 정차하는 가쿠노다테(角館)의 무사의 저택을 모티브로한 인테리어라고 하네.
좌석은 보통차와 동일한 2열 배치이며, 전후 간격은 보통차보다 18cm 더 넓은 1,160mm로 되어 있다.
좌석은 기본적으로 천연 가죽으로 되어 있으나, 신체와 접촉하는 부분은 미끄러짐이 적은 모켓 재질로 되어 있어 착석감이 우수하지.
헤드 쿠션의 색상은 아키타의 전통 공예인 나라오카야키(楢岡?)에 쓰이는 유약의 청색을 모티브로 했다고 해.
테이블은 항공기처럼 끌어 쓸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전원 콘센트는 각 좌석 마다 제공된다. 등받이는 검은색 버튼을 눌러 수동으로 조절하면 되고, 레그레스트는 녹색 버튼을 눌러 전동으로 조절한다.
출입문 부근의 좌석은 휠체어 게이들의 특별석으로서 제공된다.
■ 普通車 / 보통차 / Ordinary car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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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차(일반실)는 무르익은 벼가 펼쳐진 풍경을 모티브로한 인테리어로 되어 있어. 앞서 언급했듯이 아키타는 쌀의 고장으로 유명한 곳이야.
헤드 쿠션은 위 아래로 조절이 가능하다.
앞 뒤 좌석간 간격은 980mm로 재래선의 특급열차와 같은 수준이야. 협소하진 않지만, N700계 노조미나 E5계 하야부사에 익숙해지다 보면 다소 좁다는 느낌이 드는 건 사실. 전원 콘센트는 창측 좌석에만 제공된다.
객실 통로및 출입문 아랫부분에 벼가 그려져 있어 눈길을 끈다.
■ 車?設備 / 차내설비 / facilities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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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실과 객실 사이의 데크에는 이와같은 안내도가 있어 열차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 쉽게 알 수 있다.
비데가 완비된 화장실. E6계 전동차의 모든 화장실에는 베이비 시트가 마련되어 있어 기저귀 갈 때 편리하다. 단, E5계와 같은 여성전용 화장실은 없어.
넓직한 일게이 전용 화장실. 물론 남녀노소 누구든지 사용할 수 있다.
■ 운임&요금의 예 도쿄~나스시오바라간 157.8km (엔)
| 운임 | 특급요금 | 그린요금 | 합계 |
그린샤지정석 | 2,590 | 2,800 | 2,060 | 7,450 |
보통차지정석 | 3,120~3,520 | - | 5,710~6,110 |
보통차자유석 | 2,800 | - | 5,390 |
도쿄~센다이간 351.8km (엔)
| 운임 | 특급요금 | 그린요금 | 합계 |
그린샤지정석 | 5,940 | 4,430 | 4,110 | 14,480 |
보통차지정석 | 4,750~5,150 | - | 10,690~11,090 |
보통차자유석 | 4,430 | - | 10,370 |
도쿄~모리오카간 535.3km (엔)
| 운임 | 특급요금 | 그린요금 | 합계 |
그린샤지정석 | 8,420 | 5,290 | 4,110 | 17,820 |
보통차지정석 | 5,610~6,010 | - | 14,030~14,430 |
보통차자유석 | 5,290 | - | 13,710 |
도쿄~아키타간 662.6km (엔)
| 운임 | 특급요금 | 그린요금 | 합계 |
그린샤지정석 | 9,830 | 7,080 | 4,110 | 21,020 |
보통차지정석 | 7,770~8,170 | - | 17,600~18,000 |
※ 도쿄~아키타간을 운행하는 코마치에는 보통차자유석 없음
■ 승차에 도움이 될 만한 패스 □ JR패스(한국어) : http://www.japanrailpass.net/kr/index.html
→ 연속 7일, 14일, 21일 사용 / 보통차용 7일 29,110엔 부터 / 도호쿠?아키타신칸센 전구간 이용가능
□ JR EAST PASS(한국어) : http://www.jreast.co.jp/kr/eastpass/index.html
→ 14일중 임의의 5일 사용 / 22,000엔 / 도호쿠?아키타신칸센 전구간 이용가능
□ JR Kanto Area Pass(한국어) : http://www.jreast.co.jp/kr/kantoareapass/index.html
→ 연속 3일 사용 / 8,300엔 / 도호쿠신칸센 도쿄~나스시오바라간 이용 가능
■ E6계 전동차 정리← | 도쿄 아키타 |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모리오카 오마가리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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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마치, 하야부사는 전차량 지정석 ※야마비코, 나스노는 일부차량 자유석 ※오마가리역에서 열차의 진행방향이 바뀜 |
| | 차내전면금연 / 휠체어대응 좌석&화장실(12호차) 전원 콘센트(그린샤 전좌석, 보통차 일부좌석) |
| 다목적실(12호차) / 카드식 전화(12?16호차) / AED(12호차) 대형 짐 수납공간(13?14호차) / 차내판매 있음(나스노 제외) |
이상 도호쿠?아키타신칸센 E6계 전동차에 대해 알아 보았어. 일본 철도 여행을 계획하는 게이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칠게.
■ 열차 리스트 | 시마카제 http://www.ilbe.com/6413513211 |
| 트와일라잇 익스프레스 http://www.ilbe.com/6420025592 |
| 아즈사 http://www.ilbe.com/6419804085 |
| 하루카 vs 라피트 http://www.ilbe.com/6429443846 |
| 신칸센 N700계 http://www.ilbe.com/6452503301 |
| 수도권 전철 특실 http://www.ilbe.com/6459710613 |
프리패스 | 트라이앵글티켓 http://www.ilbe.com/6483578823 |
| 선라이즈 이즈모 & 세토 http://www.ilbe.com/6501412588 |
역 | 이와후네역 http://www.ilbe.com/6503043591 |
시각표 | 1988년 10월 대한민국 시각표 http://www.ilbe.com/6514293471 |
| 신칸센 E5계 http://www.ilbe.com/6542502853 |
댓글(8)
칙칙폭폭
일본이 좆같지만
케이티엑스좆같은데...
배울건 배워야겟다
VVVF인버터 말고 더 좋은 성능 인버터는 없음?
우리나라야 철도 탈 땅덩이는 되지만
일본은 작아서 철도 탈 이유가 있나.. 그냥 차타고 다니면 될거 같은데
일본이 울나라보다 떵 훨씬 큼
이런 기차보다 옛날 통일호 같은 기차 다시 타보고 싶다.
ㅇㅂ
하야부사 ㅇ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