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게 실시간 커뮤니티 인기글
(1907737)  썸네일on   다크모드 on
말보로하.. | 24/12/29 18:40 | 추천 70

[속보] 무안공항사고 방송 중 노출된 ‘탄핵 817’ 대남공작설 확산 +185

원문링크 https://www.ilbe.com/11563677060




무안국제공항 여객기 사고 MBC 방송 중 ‘탄핵 817’ 이라는 단어가 1초 정도 화면에 잠시 노출됐다 사라진 것을 두고 온라인상에서 29일 ‘대남공작설’이 급속도로 확산하고 있다.
 
29일 스카이데일리취재를 종합하면 이날 오전 MBC는 ‘무안국제공항 사고’뉴스특보’를 진행하며 “착륙 중 랜딩기어 작동하지 않았을 가능성 높아”라는 속보를 전했다. 해당 속보가 이어지며’탄핵 관련 : 817‘이라는 단어와 함께 광복·NVIDIA·애플 등의 문구가 1초 정도 잠시 비친 후 사라졌다. 우원식 국회의장과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 이름도 함께 노출됐다.
 
해당 사진은 캡처 후 복수 온라인커뮤니티에 ‘챗GPT 답변’과 함께 급속도로 확산했다. 챗 GPT는 ‘817방침이 뭐야’라는 질문에 대해 “1987년 8월17일 북한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제시한 정책으로, 주로 대남 공작 관련 지침을 담고 있다. 이 방침은 남한 사회의 혼란을 유도하고 북한의 체제 선전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포함하고 있다. 구체적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북한의 대남 전략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답했다.
 
‘817 지령’에 대해서 챗 GPT는 “북한의 대남 공작 조직인 문화교류국이 사용한 용어로, 민주노총 내 비밀조직을 ‘영업1부’로 그 책임자를 ‘지사장’으로 지칭한 사례에서 비롯됐다며, 이 같은 지령을 받은 민주노총 전 조직쟁의국장 석모 씨는 북한과 102회에 걸쳐 지령문과 보고문을 주고받으며 간첩 활동을 수행한 혐의로 1심에서 징역 15년을 선고받았다”고 답했다.
 
MBC는 최근 ‘12·3 비상계엄 사태’가 발생한 이후부터 윤 대통령 관련 편파방송 논란을 빚어왔다. 이에 MBC가 대남 공작을 유도하고 있다는 추측이 온라인상에서 확산했다. 글을 올린 이들은 “윤 대통령 탄핵 기사 배후에 북한 대남 공작이 있는 게 아니냐?”는 추측을 내놓았다. “곳곳에 간첩이 있다” “이제야 윤석열 대통령을 내란수괴로 몰아 탄핵몰이를 하던 방송의 의도를 알겠다” 등의 발언도 이어졌다. 전직 MBC 간부는 “MBC에서 잠시 북한 지령을 노출 했을 수도 있다”고 귀띔했다.
   
한 지상파 관계자는 스카이데일리에 “영상편집 과정 중 향후 방송에서 쓸 아이콘과 문구를 먼저 작업해 놓은 게 잠시 노출된 것 같다”며 “817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정확하게 알기 전까지 이를 규정하는 건 섣부르다”고 했다. 섣부른 음모론을 경계해야한다는 것이다. 한 유저는 “이 나라는 툭하면 음모론, 대북몰이”라고도 했다.
 
한편, MBC는 보도 시점(12월29일 오후 4시)까지 ‘817’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묻는 스카이데일리 질의에 답하지 않았다.

--------------------------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신고하기]

댓글(0)

이전글 목록 다음글

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