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마 운하는 프랑스 자본으로 공사하다가 쪽박차고
미국이 인수받아 자본투입하여 완료하고 카터정부때 1달러에 운영권넘겨줬고 이후 제2운하 신설 공사에
미국이 68억달러 지원 투입하여 기존 파나막스급 선박(폭34미터 맥시멈 GT82000톤) 에서 신설 파니막스급(44미터 맥시멈 GT160000톤) 급으로 확대됨
이는 미국의 레이건항모(GT137000톤) 까지 통과가능한 규모임
파나마정부는 시진핑 3기정부때 중공과 교류를 확대하고 태평양쪽 운하입구 옆 파나마시티항의 일부구역 항만 운영권을 중국에 이양해버리고 중공의 콘트롤에 따라 미군함 통과료를 인상 시켜버림
바이든은 아몰랑 모드
트럼프가 빡쳐서 중공과 손절안하면 파나마운하 운영권 넘기라고 공식 요구함
파나마 운하는 미국 자본으로 지어졌슴
운영권 회수하고 중국 선박 통행료 폭탄 부과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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