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링크 https://www.ilbe.com/11418574960
AI와 특이점 역사에 대해 잘 모르는 게이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2000년부터 인공지능(AI) 기술능력을 평가할때 쓰던 진화 방식이
Chess(체스) --------> Shogi(장기) ---------> GO(바둑) --------->ATARI(아타리 게임)
이 순서임
보면 알겠지만 룰이 단순한 것 부터 복잡한 것으로 진행됨
사실 체스와 장기는 2010년경에 이미 AI가 세계챔피언에 등극했는데
바둑부터는............ 그 계산식이 완전 차원을 달리함
19x19 착수 경우의 수를 봐봐
사실상 무한수에 가까웠음 ㅎㄷㄷ
그래서 AI로는 세계 최고의 프로기사들을 이기는건 불가능하다고 당시엔 모두들 외쳤어(틀딱들은 알거임)
하지만.......... 잘 알지?
응. 어느날 갑자기 알파고 등장~!
알파고 등장하고 이젠 AI가 사람을 이기는게 당연하다 생각하게 됨 ㅋㅋ
하지만 알파고의 반복 학습으로도 정복 되지 않는 게 있었으니
그게 바로 <아타리 게임들>이었음
왜 구시대의 아타리 게임이 AI 딥마인드의 능력 평가장이 됐냐고?
이 게임들은 단순 통과하는 게 끝이 아니라 점수를 많이 내는게 목표인데
이 경우의 수는 당연히 무한수이며 단순 반복 패턴이 아닌
어린아이와 같은 <유연한 사고>와 <전략적 사고 추론>이
진짜 복합적인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임
즉, 만점이 정해진게 없는 게임이기에 어떻게 하냐에 따라 계속 최고 점수를 갱신 할수가 있음
근데 그 대단하다는 알파고조차 인간 최고 전문가들 보단 한참 밑도는 점수였음 ㅎㄷㄷㄷㄷ
하지만.................
역시나 AI는 무섭지 ㅋㅋㅋ
4년뒤 알파고 보다 1000배는 성능좋은 뮤제로가 어느날 탁~! 나옴
아는 게이도 있겠지만 이 구글의 뮤제로는 스스로 학습하는 <자율모드>를 가진 혁신적인 AI였음
뮤제로가 나오고 아타리 게임 53개 거의 대부분을 인간 전문가 이상를 해치움
하지만.............
딥마인드의 영원한 걸림돌 <아타리 4대치프 게임>에는
여전히 인간 전문가보다 못하거나 비슷한 점수였음 ㅎㄷㄷㄷㄷㄷㄷㄷ
4대 게임은 그냥 <소우주 시뮬레이션> 그 자체였던 거임
대부분 과학자들은 AI가 이 4대 게임을 인간 전문가 이상으로 정복한다면
그 AI는 최초의 <강인공지능>이라 평가된다 하였음
사람들은 뮤제로도 못해냈는데 아무리 현재 AI 진화속도가 빨라도 아타리4대게임을
정복하려면 최소 2년은 걸린다 예측 했는데............
헉........... 일반인들 입장에선 듣도보도 못한 <고익스플로어>라는 AI가
또 갑자기 등장!!!
이 고익스플로어가 <아타리 4대 게임>을 그냥 씹어먹음 ㅎ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어느정도냐면 그냥 전문가가 아닌 <초인>수준으로 뜯어먹음
<몬테주마의 복수>
인간최고: 4,753
뮤제로: 5,230
Go-Explore: 231,645
핏볼
인간최고: 6,463
뮤제로: 6,238
Go-Explore: 102,571
스키(낮을 수록 좋음)
인간최고: -4,336
뮤제로: -4,550
Go-Explore: -60678
솔라리스
인간최고: 12,326
뮤제로: 13,120
Go-Explore: 74,6710
이건 그냥 미친 점수임!!!!!!!!!!!!
과학자들은 이걸 보고 드디어 강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했다고 인정했고 소우주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다고 흥분에 참 ㄷㄷㄷ
당연히 이 미친 소식은 네이처에 대서특필됨!!!!!!!
먼저 돌아온 다음 탐험하십시|. 자연 (nature.com) <------------궁금하면 네이처 들어가봐라
근데 이게 벌써 2년도 넘은 일이란거 ㅎㄷㄷㄷㄷㄷ
핵심은 특이점 시대에 접어들어 AI가 스스로 창조하기 시작하면 99%의 인간은 그 원리를 이해못함
홀로그램이 백프로 나오지만 과학자들조차 그 원리를 대부분 모르게 됨 ㄷㄷㄷ
지금 우리가 누구나 스마트폰을 쓰지만 일반인 대부분 원리를 이해못하는 것과 같음
아니. 사실 알필요가 없게 됨
결론 : 인간이 무엇을 상상하든 특이점은 그 이상 미친 속도로 발전해간다
2022.6.3 일베정보게이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