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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다음절.. | 15/04/04 15:52 | 추천 70

코카콜라 vs 펩시.. 콜라전쟁에 대해.ARABOZI +603 [80]

원문링크 https://www.ilbe.com/5587509735


이 스토리는 1886년에 존 펨버튼이 코카콜라를 개발하면서 시작한다.

코카콜라의 첫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코카 (코카인의 원재료가 맞다. 그러나 코카인이 불법이 된수 마약 성분이 제거된 코카를 사용한다)
구연산
카페인
설탕
라임 쥬스
바닐라
캐러멜
향료 (알코올, 오렌지 오일, 레몬 오일, 육두구(넛메그) 오릴, 고수풀 오일, 등화유 (오렌지 나무꽃 향), 계피 오일)

The saga began in 1886, when John S. Pemberton developed the original recipe for Coke. Here's what was in it:



펩시 콜라는 13년 후 케이럽 브래드햄이라는 약사에 의해 개발 되었다.

Pepsi-Cola was created in 13 years later by pharmacist Caleb Bradham




펩시가 등장 했을때는 이미 코카콜라는 연간 수백만 리터를 팔고 있었다.

Coca-Cola was already selling a million gallons per year by the time Pepsi came to be


1907년부터 유명 야구 선수를 선두에 세워 스포츠 마케팅을 시작한다.

1912년 필리핀에 공장을 세운다.


한국의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역사 (위키 발췌)

대한민국에서는 1968년 두산그룹 산하의 한양식품(주)(이후 두산식품으로 사명변경)을 시작으로 ·우성식품(주) · 범양식품(주) · 호남식품(주)-콜라.청량음료 · 서라벌식품(주)- 쥬스류 등이 지역별로 코카콜라 제조 회사를 운영했다.

이후 1997년 두산식품, 우성식품, 호남식품, 서라벌식품을 합병, 현지 법인인 한국코카콜라 보틀링(주)을 설립하여 직영 체제로 전환하고, 2007년 10월 1일, LG생활건강에 인수되었으며, 2008년 3월 1일, 코카콜라음료로 상호를 바꿨다.


펩시콜라는 1969년에 한국에 진출했다고 한다.




1915년에 코카콜라는 상징적인 굴곡있는 병을 출시하고 유명인들의 광고를 통해 1919년에 유럽 까지 진출하게 된다. 펩시는 1차대전에 실시된 설탕 배급제 때문에 도산하게 된다.






Coke developed its iconic contour bottle, got big name endorsements and expanded to Europe. Meanwhile, Pepsi went bankrupt because of WWI
CnnTees

1928년, 펩시 콜라의 등록 상표는 크레이븐 지주회사로 팔리게 된다.


1931년 펩시는 다시 도산한다. 그러나 어떤 개인 사업가에 의해 다시 구제 된다.



참고로 워낙 주인이 많이 바뀐 펩시는 병 보틀 디자인의 역사가 명확하지 않다








Pepsi went bankrupt again eight years later, but this time it rebounded


2차대전을 시작으로 펩시는 대대적인 광고를 통해 총공세를 퍼부우며 캔에 든 콜라를 팔기 시작한다.




참고로 코카콜라 캔의 역사...



1941년 펩시의 상징적인 빨간색, 흰색, 파랑색을 도입한다.
2차대전에서 싸우고 있는 미군을 상징했다고 함.
During WWII, Pepsi amped up its advertising and started selling its drink in cans
CnnTees

1950년대부터 코카콜라는 TV광고를 시작하고

펩시는 가격 경쟁력에서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기호식품으로 마케팅 포커스를 변화한다.


In the 50s, Coke ads started hitting TV, while Pepsi rebranded to try to keep up

1960년 코카콜라는 오렌지쥬스로 유명한 미닛메이드 브렌드를 인수한다.

1961년 코카콜라는 영화에 간접 광고(PPL)를 시작하게 된다.



1962년 코카콜라의 가장 성공적인 브랜드 중 하나인 스프라이트의 출시에 맞추어 코카콜라는 상장회사가 된다.

Coke decided to go public in 1962, on the heels of its launch of Sprite, which would become one of its most successful brands


1963년 사상 최초의 다이어트 음료인 TaB을 출시한다.


1964년 펩시는 다이어트 펩시를 출시하며 "Girlwatchers"라는 홍보캠페인 로고송은 챠트에 오르는 기염을 토한다.







1965년 펩시는 스낵회사인 프리토레이사와 합병하여 "펩시코"로 회사명칭을 바꾸면서
지금까지는 게임이 되지 않았던 코카콜라와의 콜라 전쟁의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다.




콜라 전쟁 (위키)

1970년년부터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와의 경쟁이 심화되었다. 펩시콜라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콜라 맛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다. 그 유명한 펩시 챌린지(Pepsi Challenge)이다. 이 테스트 결과 펩시콜라는 소비자들이 코카콜라의 콜라보다 펩시콜라의 콜라의 맛을 더 선호한다는 결과를 냈다.




펩시챌린지 시음 테스트에서 워낙 펩시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서 논란도 많았고...


분한 코카콜라 팬들은 이런걸 달고 다니기도 했음...


나는 펩시 챌랜지에서 코카콜라를 선택했당께!!! (아니면서..ㅋㅋ)







펩시의 반격에 자극을 받아 탄생한 코카콜라의 80년대 상징적 아이콘 Max Headroom






펩시의 지속적인 공세에...

80년대 중반 코카콜라는 어버버... 하면서 코카콜라 흑역사의 한장을 그리게 됨

New Coke
탄생1985 - 사망2002

새로운 시대, 새로운 입맛에 맞춘, 새로운 맛의 코카콜라를 발표 하고
사재기 사태, 테러 협박등의 우여곡절을 맛보고
출시되고 3개월만에 코카콜라 클라식이란 이름으로 원래 맛이 돌아옴







90년대 콜라전쟁에서 펩시의 진영에서 선두를 지휘한 팹시맨 (일본 펩시에서 개발)











Pepsi merged with Frito Lay in the mid-60s to create PepsiCo, setting the stage for the war today. Diet drinks popped up too, creating a whole new soda segment






1970 부터 현재까지 양사의 주가를 봤을때
펩시는 프리토레이와의 합병을 통한 식품 시장으로의 진출로 큰 성장을 이룬 반면
코카콜라는 음료에만 집중한 결과를 보여준다.

Here are their stock values over the years. Pepsi's successful foray into the snack food biz with Frito Lay have helped it significantly, especially in the past decade. Meanwhile, Coke has stayed strictly in beverages


아래는 코카콜라의 주요 브랜드이다. 그중 15개 브랜드는 소매 기준 10억불 이상의 매출을 달성했다.

Here are some of Coke's biggest brands ? 15 of them have reached $1 billion or more in retail sales



펩시의 음료 브랜드는 코카콜라보다 열세이지만, 스낵 및 식품 부문에서 엄청난 존재감을 과시한다.

Though Pepsi's beverage brands may not be as strong, its snack food business is enormous



코카콜라는 콜라시장에서는 압도적인 우세를 보이고 있지만, 펩시의 다양한 사업분야는 더 많은 실적을 가능하게 한다.

마켓쉐어 코카 42% 펩시 31%
연매출 코카 352억불 펩시 578억불
광고비 코카 20억불 펩시 11억불

Coke has a big lead in cola market share over Pepsi, but Pepsi's multiple business lines haul in more cash



아래는 코카콜라와 펩시를 대표하는 광고 모델들이다.
Each brand has had a brigade of celebrities on their side. Here are some famous faces that endorsed Coke:




And Pepsi: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로고의 변천사..

Both brands have made tons of changes to their logos throughout their histories. Neither look anything like they did originally


아직도 여전히 코카콜라의 인기 및 인지도는 압도적으로 펩시 보다 높다.

트위터 팔로워... 코카 391,248명, 펩시 142,766

페이스북... 코카 3,480만, 펩시 600만

They've both embraced the digital world as social media gets bigger and bigger ? but Coke seems to be faring better thus far

Read more: http://www.businessinsider.com/coca-cola-vs-pepsi-timeline-2013-1?op=1#ixzz3WJMmG7ko







3줄요약

1. 처음에는 쨉이 되지 않을 정도로 코카콜라가 압도적인 우위에 있었음. 그러나 1970년 펩시가 스낵회사와 합병한 이후 부터 본격적으로 콜라전쟁이 시작됨

2. 지금 현재, 콜라 자체로 보면 아직도 코카콜라가 우세하지만, 종합 식품회사로 성장한 펩시는 코카콜라 보다 더 큰 회사가 되었음

3. 그래서 이제는 펩시가 더 크다고 오해하는 사람도 생겼지만... 콜라 만으로는 아직도 코카콜라가 짱짱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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