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게 실시간 커뮤니티 인기글
보배드림 (442209)  썸네일on   다크모드 on
Autorenn.. | 14/10/23 16:54 | 추천 12 | 조회 2117

AWD, 4WD +364 [23]

보배드림 원문링크 https://m.bobaedream.co.kr/board/bbs_view/best/41321

서론

 

파트타임4륜구동은 험로, 눈길에서 사용되도록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AWD는 험로가 아닌 눈길, 빗길, 마른노면에서 즉.. 온로드 시스템에 최적화가 되어있죠...

 

(단... 지프 그랜드 체로키, 랜드로버 같은 SUV는 AWD시스템 이지만.. 오프로드에도 최적화가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파트타임4WD 4H 모드와 AWD모드는... 동일하다고 보시면 안됩니다.

 

똑같이 4바퀴를 돌린다고 하지만... 구조상의 차이점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밑에서 설명하겠습니다.

 

 

!!! 자동차가 코너를 돌기 위해서는.... 안쪽 바퀴보다 바깥쪽 바퀴가 더 많이 회전을 하게 됩니다.

 

(예를들어서 운동장에서... 여러명이서 1열로 손을 잡고 코너를 돌 때.. 바깥쪽에 있는 사람이 더 많이 걸어야 하는 이치와

똑같습니다.)

 

(차동기어 구조 네이버펌)

 

 

1. 자동차에는 양 바퀴 회전차를 보정해 주는... 디퍼렌셜 즉 일명 차동기어 라는 장치가 있습니다.

 

전륜구동은 변속기 내에 내장 일명.. 트랜스 액슬이라고 하죠... 후륜구동은 뒷바퀴에 있고요..

 

트럭이나 4륜구동(전륜기반 후륜기반 상관없이) 차량들은 뒷 바퀴 중간에 보면 수박같이 동그랗게 생긴 모양이 있습니다. 

 

그게 바로 차동기어 입니다.

 

제가 예전에 학교에서 뜯어본적이 있는데 참 신기하더라고요...미국에서인가 개발이 됬다고..

 

(트랜스퍼 케이스 구조 네이버펌)

 

 

2. 후륜구동차와 4륜구동차의 매커니즘은 거의 비슷합니다. 다만... 차이점이라면.. 트랜스퍼 케이스 유무의 차이입니다.

WD<>4WD를 변환시켜 주거나, 동력을 배분해 주는 장치입니다. 당연히... 4륜구동에만 장착이 되어있죠 ^^;; 

 

또한.. 4륜구동이라도.. 엔진이 가로배치가 있고, 세로배치 차량이 있습니다.

가로배치AWD차량들은..평상시에 거의 앞바퀴에 동력을 집중하기 때문에..전륜구동과 같습니다.

일명 TOD라고 하죠... Torque ON Demand 

 

아우디 4륜으로 유명한... 할덱스 콰트로는... 평상시에 앞, 뒤 동력을 100:0으로 합니다.

TT, A3, Q3,A1 같은 소형차에 사용됩니다. 가로 배치 4륜이고요.. 앞바퀴에 슬립이 발생하면

뒷바퀴로 동력을 보내는 방식입니다.

 

토센콰트로는... 기계식이며 항상 4바퀴를 굴립니다. 앞 뒤 40:60 이런식으로요..

 

 

 

 

(센터 디퍼렌셜 구조 네이버펌)

 

3. 센터 디퍼렌셜이라는 것은... AWD차량에 장착이 되어있습니다.

 

항상 4바퀴가 동일한 속도로 돌게되면... 코너에서 전복이 되거나, 바깥쪽으로 튕겨나가 거나 혹은

 

구동축이 고장이 날 수 있습니다. 일명 타이트 코너 브레이킹 현상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앞, 뒤 회전차를 주고자 AWD차량은 저게 장착되어있습니다.

 

 

하지만.. 파트타임4륜의 경우에는 센터 디퍼렌셜이라는 장치가 아에 없습니다.

 

사람들은 흔히.. 파트타임4H모드로 계속 달려도 괜찮지 않냐? 라고 말씀하시는데..

 

위에서 설명한 것 처럼... 했다가는 큰일납니다. 4H 모드에서는... 시속 60km/h이하가 적당합니다.

 

또한.. 4H모드 상태에서 유턴을 하거나 코너를 돌 때 소음이 나거나 회전반경이 커지게 됩니다.

(차가 고장났다고 판단을 하시면;;) 

 

 

결론적으로...파트타임4WD와 AWD는 매커니즘이 다르다!!

 

이상입니다. 틀린부분은 지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신고하기]

댓글(23)

1 2

이전글 목록 다음글

12 3 4 5
    
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