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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VA TV | 24/05/14 20:26 | 추천 13 | 조회 55

악튜러스 3D 텍스처 4K 그래픽 리마스터링 작업 과정 실황 +55 [6]

루리웹 원문링크 https://m.ruliweb.com/best/board/300143/read/66055979


img/24/05/14/18f76ab74e258432d.png

안녕하세요!


2000년작 국산 RPG 악튜러스

(Arcturus: The Curse and Loss of Divinity)

위의 게임을 자발적인 팬 활동으로 

4K/HD화 유저리마스터(N.O.V.A. MOD 시리즈) 

프로젝트로 개인 제작/배포 중에 있는

FrostStorm(NOVA TV)이라고 합니다.


바로 엊그제,

고전게임 악튜러스 텐지의 과거 스토리를 기억하시나요?

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린 바 있지만,

오늘은 다른 주제로 깜짝 언급합니다.


그런데, 위의 프로젝트를 두고,

일개 유저가 어떻게 리마스터링 작업을 할 수 있어?

궁금해하셨을 분도 있을 것이고,

그동안 작업 실황을 자세히 공개한 적이 없었는데,

이번에 간단히 예제 작업 영상을 찍어봤습니다.




영상 페이지 더보기란에 상세 설명이 기재되어 있고,

내용을 함께 본문에 붙여놓습니다.


----------


본 과정은 아마추어 작업물 예시로써,
게임 그래픽 전문가 시점에서는 단순한 내용입니다.
상세 작업 과정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사전 세팅을 통한 빠른 AI 업스케일링+입체효과+후보정 과정
- 원작 텍스처 확인 (00:00)
- 각 텍스처 특성에 알맞게 사전 세팅한 프리셋 확인 (00:05)
- 4X AI 업스케일링 및 1차 후보정 (00:10)
- 텍스처 표면 입체효과(Bump Effect) 적용 (00:17)
- 프리셋 2차 후보정 및 마무리 (00:20)

2. AI 업스케일링+수작업 후보정 과정
- 원작 텍스처 확인 (00:32)
- 4X AI 업스케일링 및 1~2차 프리셋 후보정 (00:36)
- 색감 보정 과정 (00:57)
- 팬 브러쉬 활용 픽셀 단위 다듬기(알파값 따내기) 과정 (01:34)
위 과정에서 AI 기술을 활용(단, 파라미터는 직접 세부 조정)
하더라도 아직은 기술적 한계가 있고,
러프한 블럭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진행 과정의 절반 이상은 수작업으로 진행해야 하며,
고해상도에서 다듬기 여부에 대한 티가 많이 나기 때문에,
다소 번거로워도 작업을 거쳐야 하는 사항입니다.
- 색감 미세 보정 및 마무리 (05:43)

※ 위의 예시 자료는 중요도가 낮은 단순한 텍스처이기 때문에,
비교적 빠르게 처리한 쉬운 작업물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미지 및 패턴을 직접 드로잉 하거나 합성하는 등
보다 정교한 작업이 들어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 위에 언급한 프리셋(액션 기능)은 그래픽 작업
노하우에 의한 다양한 세팅 값을 사전 설정하여,
작업이 번거러운 과정을 간소화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단, 영상에서는 단축키를 거의 활용하지 않았습니다.

※ 그래픽을 다듬는 방식은 작업자 역량 및
스타일에 따라 각기 다를 것입니다.
저는 그래픽 전공자(프로덕트 디자이너)는 맞지만,
3D 실사 렌더링 전문 분야에 가깝고,
게임 그래픽 분야하고는 다소 거리가 있어,
독자적인 방식으로 악튜러스의 3D 배경 그래픽
리마스터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그래픽(드로잉) 툴 : Adobe Photoshop 2024
/ 편의상 한글 버전 그대로 이용

※ 영상에 활용한 BGM (원곡을 어레인지 했습니다.)
- Rose of Sharon (Ragnarok Online OST/SoundTeMP)
- Narcissus (Granado Espada OST/SoundTeMP)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곡이고,
둘 다 비슷한 분위기로 이어서 감상하기 좋습니다. :)

----------


위의 리마스터링 작업물에 대한 인게임 결과물이 아래와 같은 것들입니다.


img/24/05/14/18f76c0d41358432d.png
원작 비교 샘플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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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스텔라리움 황궁 입성 장면 (지금 스샷부터는 이미지를 클릭해야 원본이 출력됩니다.)


img/24/05/14/18f76c8018858432d.png
밤의 타이니 (3D와 별개로 보름달 배경 추가 구현)


img/24/05/14/18f76c9c11558432d.png
시즈 납치(?) 장면


img/24/05/14/18f76c350b158432d.png

위의 작업물은.. 그냥 다시 그린다는 식으로 마음 먹는게 좋습니다.


또한, 아래 NOVA MOD B v1.40 업데이트 PV
초반 부분에도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내용을 남기고요.

한편, 지난 글에 언급했던
유저리마스터본 배포 형태를 완화하고자

(악튜러스 원본은 단종된지 오래이고,

공식상 MOD-에드온 패치-로써 즐길 수 있으며,

비공식상으로는 도스게임런처와 호환됩니다.)

'투트랙' 배포 방침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후기판인 DVD 패키지의 로망판 버전 뿐만 아니라

초기판인 한정판/일반판/주얼판/번들판 등

CD 판본도 적용 가능

'호환판' 버전을 베타 테스트 중에 있으니

악튜러스 패키지 CD를 소유하고 있고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게시글 링크를 참고 바랍니다.


그럼, 줄이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프로젝트 소개 내용은
#악튜러스리마스터 베스트 게시글 위주로
열람해주시면 됩니다.

이하 움짤은 편의 시스템으로 구현 된
세이브 포인트 워프 시스템이랍니다. :)

여러 유저분들이 악튜러스에 관심을 갖고
의견을 주셨기에 마차 이동 시스템 등 
영감을 받아 이러한
편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이상입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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